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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실적 악화속 노조 임금인상 카드 꺼네

현대차 양재동 본사.



글로벌 경기침체와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에 처한 현대자동차 노사간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현대차 노조가 회사의 실적부진에도 임금인상 카드를 내민 것.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 실적이 곤두박질친 상황서도 임금교섭에서 구태를 벗어나지 못해 노사 단체교섭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5.3% 인상과 성과급으로 순이익의 30% 지급을 요구하기로 했다. 실적이 20% 가까이 줄었는데 임금인상과 별도로 노조 1인당 2800만원 상당의 성과급을 요구한 셈이다.

13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제133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2018년 단체교섭 요구안을 확정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을 지난해 대비 5.3%(11만6276원, 호봉승급분 제외) 인상하는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기본급 5.3% 인상은 지난달 12일 금속노조가 현대차와 기아자동차,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 세 곳에 인상률로 정한 것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과거 노조의 요구액과 비교하면 올해 인상 요구액은 적은 수준이지만 5.3% 인상률은 최근 5년 타결액 보다도 많은 숫자다. 지난해 기본급 인상 타결액(5만8000원)과 비교하면 2배를 넘는다. 더구나 지난해 인상액은 호봉승급분을 포함한 것이었다.

노조는 별도 요구안으로 ▲2017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전 직군 실 노동시간 단축 ▲수당 간소화 및 임금체계 개선 ▲해고자 원직복직 및 고소고발, 손배가압류 철회 ▲조건없는 정년 60세 적용 등을 확정했다.

이중 회사에 크게 부담이 되는 것은 성과급이다. 지난해 현대차의 당기순익은 4조546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25.4% 줄었다. 노조의 요구대로라면 총 1조4000억원, 조합원 1인당 2748만원을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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