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GM) 노동조합이 지난 23일 사측과 도출한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두고 조합원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25일 한국GM 노조에 따르면 임단협 찬반 투표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에 걸쳐 전체 조합원 1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전후반 근무자로 나눠 진행된다. 또 26일 오전 10시 개표를 시작함에 따라 투표 결과도 이날 오전에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가결을 위해서는 조합원 투표 인원의 과반수 이상인 50%를 넘겨야 한다. 만약 이를 넘기지 못할 경우 노사가 재교섭에 나서 수정 합의안을 만들고 재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극적합의로 법정관리행을 피한 한국GM은 다시 벼랑끝으로 내몰릴 수 있다.
법정관리 데드라인을 못박으며 노사를 압박해온 제너럴 모터스(GM) 본사를 비롯해 정부 역시 더 이상 한국GM을 기다려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회사가 법정관리로 들어간다면 더욱 가혹한 구조조정을 피해갈 수 없는 만큼 부결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GM 본사가 예고한 법정관리 시한을 1시간 남기고 극적인 노사 합의에 이른 만큼 잠정 합의안이 부결될 가능성은 작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다만 노조가 당초 올해 임금과 성과급까지 양보한 만큼 복리후생비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선회한 데 대해 조합원들의 반응은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동안 교섭 과정에서도 노조 내 각 지회와 계파별로 입장이 달라 갈등을 빚어왔던 만큼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앞서 한국GM 노사는 2월 첫 상견례 이후 14차례 임단협 교섭 끝에 이달 23일 오후 4시께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측은 핵심 쟁점이었던 군산공장 잔류 근로자 680명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과 다른 국내 공장으로의 전환배치를 시행하고, 무급휴직은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노조는 단협 개정을 통해 본인 학자금, 자가운전 보조금, 미사용 고정연차 수당 등 1000억원에 가까운 복리후생 항목을 축소하기로 했다. 기본급 인상을 동결하고 올해 성과급도 받지 않는다. 노사는 부평1·창원공장에서 각각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모델 생산을 개시하는 내용의 미래발전 전망 제시안에도 합의했다.
또 말리부 후속모델이 필요한 부평2공장은 노사가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물량 확보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한국GM 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회는 단체교섭 잠정합의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발표전까지 모든 투쟁을 중단한다는 공고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