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분기 실적에서 1조107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LG전자
LG전자가 역대 1분기 실적 가운데 최고 성적을 냈다. LG전자는 26일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액 15조1230억 원, 영업이익 1조10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20.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009년 2분기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H&A(생활가전)사업본부와 HE(TV)사업본부는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생활가전사업본부와 TV사업본부는 각각 분기 기준 가장 많은 영업이익인 5531억원, 5773억원을 거뒀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지배력 확대와 원가경쟁력 개선에 따른 효과로 두 본부를 합친 가전 사업에서 분기 1조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문별로 보면 생활가전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9239억원, 영업이익 5531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국내시장에서 에어컨, 트윈워시 등 주력제품을 비롯해 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신성장 제품의 판매가 늘었고 유럽, 아시아, 중남미 등지에서도 판매 호조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이 인상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2% 늘었다.
TV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1178억원, 영업이익 5773억원을 냈다. 매출액은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7.4% 늘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꾸준히 늘어난 데다 원가구조가 개선되며 전년 동기 대비 76.5% 증가했다. HE사업본부가 두 자릿수의 영업이익률은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1585억 원, 영업손실 136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략 스마트폰 'LG G7 씽큐(ThinQ)'의 출시가 2분기로 결정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 가격이 상승했지만 사업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영업적자가 줄어드는 추세가 유지되고 있다.
VC(자동차부품)사업본부는 매출액 8400억원, 영업손실 17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에서 일부 주력 거래선의 완성차 판매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8% 감소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로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B2B사업본부는 매출액 6427억원, 영업이익 788억원을 냈다. 매출액은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고효율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9% 늘었다.
2분기 사업 전망에 따르면 생활가전 시장은 에어컨, 냉장고 등이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는 2분기에 수요가 늘어난다. 가전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 지속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TV 시장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늘려 안정적인 수익구조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이 정체되며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는 가운데 'LG G7 씽큐'의 성공적인 출시 및 철저한 사후지원으로 고객 신뢰 구축할 예정이다.
자동차 부문은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부품의 안정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VC사업본부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객과의 파트너십 강화해나간다.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B2B사업본부는 올레드 패널을 적용한 디지털 사이니지로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인공지능 브랜드 'LG 씽큐'를 적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인공지능 분야 선도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는 한편 미래사업의 한 축인 로봇 분야에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해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