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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지난해 상속인조회 16만5370건…전년比 9.1% ↑

/금융감독원



지난해 상속인조회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7년 중 금융민원·상담 및 상속인조회 건수는 총 67만4466건으로 전년 대비 6.9% 감소했다.

상속인조회 서비스는 16만5370건으로 전년 대비 9.1% 늘었다. 국세청의 체납액·고지세액·환급세액 등 세금정보와 군인연금 등 연금정보 제공이 확대되면서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했다.

금융민원은 7만6357건으로 전년 대비 0.2% 늘었다. 은행이나 비은행민원은 증가한 반면 보험·금융투자민원은 감소했다.

민원비중은 보험이 62.5%(생보 23.7%, 손보 38.8%)를 차지했으며, 비은행(22.0%), 은행(11.7%), 금융투자(3.8%) 순이다.

생보는 2016년 발생했던 자살보험금이나 도수치료 보험금 지급 등 주요 이슈 민원이 줄어들면서 전체 건수도 감소했다. 반면 손보는 교통사고 과실비율과 실손보험의 보험금 과소지급 민원이 다소 늘었다.

은행은 인터넷뱅킹 등 업무처리 불만이나 주택담보대출 취급 등에서 민원이 주로 발생했다. 비은행에서는 채권추심부당 관련 민원을 중심으로 대부업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가 234.3건으로 가장 많으며, 40대(163.3건), 50대(127.3건), 20대(110.9건), 60대(96.9건)가 그 뒤를 이었다.

금융상담 서비스는 43만2739건으로 전년 대비 12.9% 줄었다. 금융투자권역을 제외한 금융권역별 상담건수와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및 금융자문이 모두 감소했다.

불법사금융 신고·상담은 10만247건으로 보이스피싱 등 불법금융 근절대책이 강화되면서 전년 대비 18.8% 감소했다.

금융자문 서비스 역시 1.8% 줄어든 1만4492건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환과 노후 대비 재산관리, 연금 등과 관련해 주로 상담이 이뤄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민원접수 건수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대부업민원 증가건수를 제외하면 사실상 감소했다"며 "민원처리의 효율성 제고와 금융회사의 소비자중심 경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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