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K, LG 등 30대 대기업 인재상 공통 키워드 1위 '도전정신' /잡코리아 · 알바몬
삼성 "미래에 도전하는...", SK "기존의 틀을 깨는...", 기아차 "정해진 질서에 도전하는...".
국내 대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이 과거 '글로벌 경쟁력'에서 최근 '도전정신'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시장 진출이 화두였던 예전과 달리, 새로운 영역을 발굴하고 시장을 개척하려는 기업들의 경영 방향을 드러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9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시가총액 기준 상위 30개사 중 홈페이지에 인재상을 공개한 28개사의 인재상에서 추출한 키워드 239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도전·도전정신'이 22회 등장해 응답률 78.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10곳 중 약 8곳이 도전하는 인재상을 추구하는 셈이다.
기업별로 보면 삼성은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를 인재상 중 하나로 꼽았고, SK는 '스스로 동기 부여하여 높은 목표를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하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를, 기아자동차는 '기존의 정해진 질서에 도전해 대담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혁신가'를 인재상 중 하나로 소개했다.
도전정신 외에 대기업 인재상에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로는 '창의·창조'로 응답률 64.3%였고, 이어 '혁신(60.7%)', '열정(57.1%)' 키워드도 각각 과반수이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밖에 ▲책임감(42.9%) ▲변화(39.3%) ▲인간미·인간적(39.3%) ▲미래가치·미래지향(35.7%) ▲도덕성(32.1%) ▲정직·바른행동(28.6%) 순으로 대기업 인재상에 많이 등장했다.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생각의 창조자, 새로운 가능성의 탐험자'를 인재상으로 꼽았고, LG는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삼성은 '창의와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를, 기아자동차는 '세상에 없던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창조가'를 인재상 중 하나로 소개하는 등 창의적인 인재, 창조적인 인재를 추구하는 대기업도 많았다.
대기업의 인재상은 8년 전인 지난 2010년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와 다소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 대기업 인재상에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국제감각·글로벌경쟁력'(58.1%)과 '창의·창조'(58.1%)였고, 이어 '도전·도전정신(51.2%)', '전문가·전문성(48.8%)', '팀워크·조직력(25.6%)' 순으로 대기업 인재상에 많이 등장 했었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글로벌 경쟁력이 강조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새로운 영역을 발굴하고 도전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도전정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