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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시청률 1%보다 100만뷰가 효과적…웹드라마의 습격

웹드라마 '달콤쌉쌀로맨스', '오구실'/JM컬쳐 제공



시청률 1%보다 100만뷰가 효과적! 모바일이 대세

"틀어만 놔도 3% 이상은 찍는다"는 지상파 드라마 시청률이 무너졌다. 최근 종영한 MBC의 '위대한 유혹자'의 경우가 그렇다. 인기 배우 우도환과 박수영를 주축으로 젊은 배우들을 내세웠지만, 시청률을 1%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반면 요즘 인기 있다는 웹드라마는 시청률과는 상관없이 100만뷰를 넘어 수천만뷰, 억대뷰까지 찍고 있다. 여기에 온라인상의 '바이럴' 화제성까지 더해지니 그야말로 대세라고 할 수 있다.

◆젊은층 파고든 일상 속 웹드

웹드라마 중 가장 탄탄한 팬층을 보유한 작품은 30대 직장녀의 일상을 담은 '오구실'이다. 2015년 시작한 '오구실'은 지난 해 시즌3 종영까지, 누적 조회수 1500만건을 기록했다. 10~30대의 연애 스토리를 다룬 '연애 플레이리스트(연플리)' '전지적 짝사랑 시점(전짝시)' 등도 각기 2000만뷰, 1000만뷰를 넘어선 흥행작이다.

이들 작품은 모두 톱스타급 아이돌이나 유명 배우가 나오는 것도 아닌데 '대박'을 쳤다. 무명의 신인 배우들이 담아낸 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들이 오히려 젊은층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탄탄한 팬층을 양산했다는 분석이다.

이달 4일부터 올레TV와 네이버TV,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되고 있는 '달콤쌉쌀 로맨스'도 공개 일주일만에 1만뷰를 넘어서면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달콤쌉쌀 로맨스'는 신인배우 김슬미, 최재이가 제주도 게스트 하우스에서 만나 달콤쌉싸름한 썸을 타는 모습을 그린다.

◆안방극장 역공략...마케팅 수단으로도 1순위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웹드라마를 스트리밍 하는 젊은층이 급속히 늘어나자, 거대 시장이었던 방송사 드라마판도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미 온라인에서 검증된 웹드라마를 방송사 플랫폼에 트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실제로 정일우 진세연 주연의 웹드라마 '고품격 짝사랑'은 지난 4월과 5월 종합편성채널 MBN을 통해 방송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 작품은 이미 2015년 11월에 중국과 한국 온라인 사이트에서 공개돼 무려 3억뷰를 찍은 한류 웹드라마로 탄탄한 팬층을 보유한 히트작이다. 보통 100만뷰 달성을 웹드라마의 성공 기준으로 보는데 3억뷰면 무려 300배의 효과를 거둔 것이다.

높은 시청률에 단가 높은 광고가 붙는 것처럼 요즘은 될 성 부른 웹드라마에 제작지원을 하거나 PPL을 투입시키거나, 광고를 대체할 브랜디드 콘텐츠로 만드는 '스마트' 마케팅이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기도 하다.

'달콤쌉쌀 로맨스'의 제작사 JM컬쳐 박윤호 대표는 "웹드라마는 모바일을 친숙하게 사용하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좋은 내용으로 입소문이 나면 '공유' '좋아요' 기능을 타고 큰 파급력을 발휘한다. 또한 생방송에 가까운 쪽대본 때문에 억지스럽게 들어간 지상파 PPL에 비해 더욱 자연스럽고 치밀하게 PPL이 녹아들어갈 수 있어 광고주나 시청자 입장에서 부담스럽지 않다. '달콤쌉쌀 로맨스'의 경우에도 뷰티 편집샵인 '트렌드바이미'로부터 제작지원을 받아 윈윈하는 구조로 기획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웹드가 최근에는 연애 스토리를 벗어나 다양한 소재와 장르로 진화하고 있고, 형식도 더욱 파격적으로 진화하는 만큼 드라마 시장의 좋은 자극제이자 활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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