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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닷컴 삼킨 롯데쇼핑…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한다

15일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가 롯데의 e커머스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손진영 기자



롯데쇼핑이 롯데닷컴을 합병하며 e커머스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롯데 e커머스사업본부 전략 및 비전 소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략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온라인 사업에 약 3조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를 달성, 업계 1위를 자리를 굳히겠다"고 말했다.

우선 롯데는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사업본부'를 신설한다. 그룹의 온라인 핵심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계열사별 시스템 인력와 R&D 조직을 e커머스사업본부로 통합했다.

롯데는 e커머스사업본부를 통해 백화점과 마트, 홈쇼핑, 면세점 등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8개의 온라인몰을 통합·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통합 온라인몰은 2020년께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옴니채널 완성을 위해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을 내놨다. 고객 구매 이력과 각 계열사별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현재 롯데는 국내 최대 멤버스 회원(3800만명)과 오프라인 채널(1100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롯데의 온라인 매출은 7조원이다. 롯데는 현재 온라인 매출이 유통 전체 매출(40조원) 가운데 18%에 불과하지만 2022년에는 온라인 매출 비중을 30%(유통 전체 매출 목표 60조원 중 20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롯데는 AI플랫폼 기반의 '보이스 커머스'에도 집중 투자한다. 보이스 커머스는 기존 쇼핑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대화 방식을 통한 상품 추천, 구입가지 가능한 쇼핑 형태로 향후 시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구매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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