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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ISS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안 반대 권고 '유감' 표명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현대자동차그룹이 국제의결권기구(ISS) 등 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안에 반대할 것을 권고한 것과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현대차그룹은 16일 'ISS 권고에 대한 현대차그룹 입장'을 발표를 통해 "ISS의 '반대' 결정이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시장을 호도하고 있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수의 주주가 우리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 주총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의 당위성과 취지에 대해 시장과 주주 여러분을 끝까지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과 글래스 루이스가 모두 현대모비스 분할·합병안에 반대할 것을 권고하면서 현대차그룹으로선 비상이 걸린 상황이지만 분할·합병안 통과를 기대하며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출자구조 재편이 ISS의 주장과 달리 현대모비스 주주에게 오히려 이익이 된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은 "모비스 주식 100주를 갖고 있는 주주의 경우 모비스 주식 79주와 글로비스 주식 61주를 받게 돼 현재 주가로만 계산해도 이익"이라고 밝혔다. 또 "분할·합병으로 모비스는 미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철저히 미래기술에 집중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갖춰 세계적인 자동차 분야 원천기술 회사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분할·합병 후 글로비스는 효율성 제고와 규모의 경제 실현 등을 통한 비용 절감과 사업 확장을 통해 다양한 사업적 이윤을 창출할 것"이라며 "글로비스의 성장은 곧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모비스로 그 성과가 확산하는 구조이며 이는 모비스 주주의 이익으로 재차 귀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순환출자 및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선제적·자발적으로 해소하려는 목적도 강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현대차룹은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고 단순하게 재조정함으로써 기업 경쟁력과 주주 권익을 동시에 강화하고,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대주주가 1조 원 이상의 세금을 부담하는 노력에 대해 정책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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