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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국내 간편결제 시장 40조로 급성장…"아직은 신용카드 일부..."

/각 사 취합 및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국내 간편결제 시장이 40조원 규모로 급성장 했지만 여전히 기존 신용카드 시장의 일부를 대체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가 급속히 확산된 중국의 경우 간편결제 시장규모가 1경6700조원에 달했다.

17일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규모는 2016년 11조8000억원에서 2017년 40조원 규모로 1년 새 3배가 넘게 증가했다. 지난 2016년 기준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규모 80조원의 절반 수준까지 올라왔다.

현재 삼성페이가 지난 3월 기준 가입자 1000만명, 누적 결제금액 18조원을 넘기며 국내 간편결제 시장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아직 시장지배적이라고 할 만한 사업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며, 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내세우며 난립하는 상황이다.

노용관 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연구원은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는 대부분 신용카드 기반으로 신규영역 확대는 제한적"이라며 "기존 신용카드 구매 시장의 일부를 대체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노 연구원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추가 영역 확대를 위해서는 바코드나 QR코드를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보편화돼야 한다"며 "이와 함께 소비자 거래관행 변화와 세제혜택 등 시장 및 정책여건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신용카드 결제망 구축이 더뎠던 중국에서 바코드와 QR코드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반 간편결제 방식이 급속히 확산됐고, 시장규모는 2016년 58조8000억 위안(원화 약 9957조원), 2017년 98조7000억 위안(원화 약 1경6700조원) 규모로 미국의 80여배에 달한다.

국내에서도 금융당국이 지난 3월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QR코드 등을 활용한 계좌이체 기반 간편 결제 서비스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페이 다음으로는 인터넷업체가 주도하는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포탈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성장세가 빠르며,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카카오페이는 중국 알리페이와 연계를 추진 중이다.

유통업체로는 신세계와 롯데가 각각 SSG 페이, L 페이로 간편결제 시장을 공략했고, 삼성전자의 삼성페이 외에 제조업체로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LG페이를 선보였다.

지금은 간편결제 업체별로 독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상호 호환도 잘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상이한 업종간의 제휴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노 연구원은 "향후 1~2개의 지배적 사업자가 출현해 쇼핑과 통신, 보험, 자산관리 등 여타 서비스와 연계된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며 "향후 간편결제 시장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 신용카드 사용 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유인 제공이 선결과제"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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