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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고3 학생들에게 대입 개편 쟁점 물었더니… 정부 추진 방향과 딴판

진학사 설문조사, 고3 62.4% "현행 수능 평가방식 유지해야"

- 71.3% "수능최저는 변별력 차원서 대학이 알아서 해야"

진학사가 지난 5월 11일~15일까지 고3 학생회원 6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62.4%가 '현행 수능 상대평가 유지가 좋다'고 답했다.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대해서는 71.3%가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 자율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진학사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평가방식과 성적의 활용 등에 관해 정부가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입 제도의 이해 당사자인 수험생들은 정부의 개편 방향과 전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23일 진학사가 지난 11일~15일까지 고3 학생회원 6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수능 평가방식에 대해서는 과반수를 넘는 62.4%가 '현행 상대평가 유지가 좋다'고 답했다. 현행 수능 평가방식은 국어, 수학, 탐구 과목은 상대평가로, 영어와 한국사는 9등급제 절대평가다.

'전과목 절대평가 도입이 좋다'는 의견은 22.2%였고, '원점수제 도입이 좋다'는 15.4%로 나타났다. 수험생들 의견만 놓고보면 수능 평가방식은 현행 유지가 여론인 셈이다.

현행 수능 평가방식 유지가 좋다고 답한 학생들에게 주관식 답변을 요구했더니, '전과목 절대평가가 시행될 경우 대학별고사 같은 추가적 부담이 너무 크다', '바꾸면 혼란스럽고 힘드니까', '그나마 변별력도 있고 공평한 거 같아서' 등의 의견이 나왔다.

반면, 전과목 절대평가 도입이 좋다고 한 이유로는 '1문제로 등급이 나뉘는 것은 안타깝다', '점수가 높아도 등급은 낮은 경우가 많아서', '지나친 과열 경쟁은 친구를 적으로 만들기 때문에'라는 의견이 있었다.

원점수제 도입이 좋다고 응답한 이유로는 '가장 객관적이다', '변별력이 있다', '실력차이가 드러나기 때문에' 등이 있었다.

수능전형 위주의 정시모집 선발인원에 대한 물음에는 고3 절반 이상(51.9%)이 10명 중 4명 이상(40% 이상)을 정시모집으로 선발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고,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중 어느 쪽이 공정한 입시에 더 부합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정시(68%)라는 응답이 수시(19.9%)라는 대답보다 3배 이상 압도적으로 많았다.

대입 단순화와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정상화를 위해 논의되는 수시·정시 통합선발에 대해서는 ▲현행처럼 수시와 정시 분리 시행이 좋다(53.9%)라는 응답이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여 수능 이후에 입시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46.1%)보다 다소 많았다.

수시·정시 통합 선발시 입시 일정상 지원기회가 축소되는 것에 대해서는 ▲통합되더라도, 지원 횟수는 현행 수시(6회), 정시(3회) 등 9회 유지가 좋다(74%)는 의견이 ▲수시와 정시 통합하여 지원 기회를 6회로 축소해도 좋다(26%)보다 월등히 많아 대다수 수험생들이 지원기회 축소에는 반대 입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시모집 수능최저학력기준 축소나 폐지 의견에 대해서는 대다수(71.3%) 응답자들이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 자율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는 것이 좋다'(15.4%)거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축소하는 것이 좋다'(13.3%)는 부정적인 의견은 28.7%에 그쳤다.

진학사 기획조정실 황성환 실장은 "입시는 결국 경쟁이므로, 공정한 평가가 최우선 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험생들이 대입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안정적이고 공정한 입시제도운영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4월 11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의견을 국가교육회의로 이송해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선거권을 가진 만19세 이상 시민 참여단 400명을 뽑아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를 토대로 교육부에 개편 권고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설문조사는 올해 고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실시돼, 19세 이상 성인이 참여하는 공론화위 시민 참여단 대상자와는 다르다. 또 시민 참여단의 경우 그동안 논의된 대입 개편에 관한 각계 의견이 담긴 숙의자료를 통해 대입제도에 대해 학습한 뒤 설문조사에 임하게 되는 것과도 다르다. 국가교육회의는 다만 고3을 포함한 이해당자들의 의견은 '미래세대 토론회'를 따로 열어 듣고 권고안에도 넣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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