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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속한 '스타얼라이언스'...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 추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총회에 참석한 제프리 고 스타얼라이언스 대표./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가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를 지속 추진한다.

7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스타얼라이언스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제 74회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총회에서 최신 경영 현황을 발표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최근 전략적 구심점을 기존 '회원사 확대'에서 '여행 경험 향상'으로 변경하고, 회원사 항공편 간 환승객이 보다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에서 여행 일정을 관리하는 경우가 늘어나며 첨단 기술을 활용해 보다 개선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게 이번 전략적 변화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스타얼라이언스는 디지털 역량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각 항공사에서도 대고객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자체 IT 허브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수년 전부터 디지털화를 위한 기초 작업에 돌입했다. 복수의 항공사를 이용해 환승하는 탑승객의 체크인 정확도를 높였고, 회원사간 마일리지 적립에 소요되는 기간도 단축했다.

지난 2월에는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 회원사가 이를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루프트한자의 경우 현재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해 타 회원사 항공편으로 환승하는 탑승객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수하물 추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스타얼라이언스 수하물 허브는 일 평균 650만건의 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각 회원사는 이를 토대로 수하물을 추적, 관리한다.

한편, 유나이티드항공은 자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같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인 싱가포르항공 운항편의 좌석을 사전에 지정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타사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제프리 고 스타얼라이언스 대표이사는 "지난 3일 개최된 스타얼라이언스 이사회에서 각 회원사 대표들과 스타얼라이언스 전략의 전환을 재확인했다"며 "향후 회원사간 디지털 서비스의 상호연결성을 강화하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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