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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한은 "지난해 대미(對美) 서비스 수지 적자폭 사상 최대"

- 한은, '2017년 중 지역별 국제수지(잠정)' 발표

지역별 경상수지 추이./한은



지난해 미국과의 서비스수지 적자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17년 중 지역별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785억달러로 전년 992억달러에서 크게 축소됐다.

지역별로는 미국과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전년 315억달러에서 256억달러로 감소했다.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기타사업서비스, 운송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수지 적자 규모가 154억 달러로 확대됐다.

한은 관계자는 "연구개발서비스, 광고비, 컨설팅서비스 등 지급이 늘어 기타사업서비스수지가 전년 20억달러에서 43억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운송수지는 글로벌 해운업황 부진 지속, 국내 해운업계 구조조정 등으로 15억달러 적자에서 17억달러 적자로 늘었다. 여행수지와 지식재산권사용료수지는 각각 52억달러, 42억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상품수지 흑자 역시 426억달러에서 400억달러로 감소했다. 지난 2012년 256억 달러 흑자를 기록한 이후 5년 만에 최소 흑자폭이다.

한은 관계자는 "승용차와 차부품 등 주력품목 수출이 부진했다"고 전했다.

미국뿐 아니라 일본 경상수지 적자 규모도 전년 215억달러에서 273억달러로 확대됐다. 기계류·정밀기기, 승용차 등의 수입 증가로 상품수지 적자규모가 확대됐다. 여행 등 서비스수지 적자규모도 확대됐다.

유럽연합(EU) 경상수지 적자 규모도 82억달러에서 91억달러로 확대됐다. 여행, 운송수지 악화 등으로 인한 서비스수지 적자가 늘었다.

중동 경상수지 적자 규모는 전년 267억달러에서 448억달러로 크게 확대됐다. 국제유가 상승 등 영향으로 원유 등 에너지류 수입이 증가하며 상품수지 적자규모가 확대됐다.

대(對) 중국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434억달러에서 430억달러로 소폭 축소됐다. 반도체, 석유제품 등의 수출 증가로 인한 상품수지 흑자규모 확대에도 불구하고 여행수지가 큰 폭으로 악화하는 등 서비스수지가 적자로 전환됐다.

동남아시아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595억달러에서 728억달러로 확대됐다. 서비스수지 적자 확대에도 반도체, 기계류·정밀기기 등의 수출 증가로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확대됐다.

중남미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99억달러에서 78억달러로 축소됐다. 광물, 원유 등을 중심으로 수입이 증가하여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축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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