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내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전세계 수주량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34만CGT(441척) 중 한국이 496만CGT(115척)로 전체의 40%를 수주해 439만(203척), 36%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3년간 상반기 수주실적을 살펴보면 한국이 2016년 86만CGT 12%, 2017년 321만CGT 28%를 기록하며 중국(2016년 300만CGT 40%, 2017년 393만CGT 35%)에게 1위 자리를 내줬지만 올해 들어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다.
6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38만CGT(63척)로 지난달 139만CGT(54척)와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주사와의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은 계약까지 포함하면 실제 수주실적은 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 누계실적은 한국이 496만CGT(115척) 40%로 중국 439만CGT(203척) 36%, 일본 148만CGT(58척) 12%에 앞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6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5월말 대비 64만CGT 감소한 7527만CGT로 나타났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0만CGT, 일본이 60만CGT를 기록하며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6만CGT 증가하며 5월 6만CGT 증가에 이어 두 달째 수주잔량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25만CGT(38%)에 이어, 한국 1748만CGT(23%), 일본 1419만CGT(19%) 순이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조선시장의 침체로 혹독한 선박 수주 절벽을 겪은 지난해보다는 다소 상황이 나아졌지만 기대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성적이라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여름휴가 시즌이 지나 본격적으로 선박 발주가 이뤄지는 만큼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 하반기 선사들의 선박 발주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올해 말 발표예정인 미국 쉐브론의 해양플랜트 수주에 대한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쉐브론이 올해 연말 20억 달러(2조원) 규모의 해양플랜트 낙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쉐브론은 영국 북해 로즈뱅크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FPSO) 입찰을 진행중이며 여기에는 국내 조선업계 빅 3가 모두 입찰했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3년 수주했다가 2016년 시장 환경 악화 이유로 계약이 해지된 바 있어 국내 업체가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국내 조선업계는 더딘 시황 회복으로 인한 여파로 인해 올해 하반기부터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 이후 신규 수주가 없는 해양 부문 공장을 오는 8월부터 가동 중단하고 5000여명에 달하는 인력 조정 작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도 인력 구조조정에서 자유롭지는 않다. 대우조선의 경우 상반기 수주 실적이 나쁘지 않아 당장의 인력 감축은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수주 상황이 좋아지고 있긴 해도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진게 아니다"며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하반기 글로벌 선사들의 발주에 맞춰 수주 성과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