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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소비자단체 "치킨 프랜차이즈, 원가 하락에도 꼼수 가격인상"

/픽사베이



소비자단체 "치킨 프랜차이즈, 원가 하락에도 꼼수 가격인상"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닭고기 원가 하락에도 우회적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31일 국내 치킨업계 상위 5개 프랜차이즈의 소비자가격 적정성을 검토해 발표했다.

교촌치킨, BHC, BBQ치킨, 굽네치킨, 네네치킨 가맹본부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BBQ치킨(6.8%)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업체 가맹본부의 경우 14%이상 증가했고, 특히 BHC는 26.4%로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났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네네치킨이 5년간 연평균 31.0%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가운데 5개 업체 모두 연평균 5%이상씩 증가하여 안정적인 손익구조를 실현했다. 매출액 1위 업체인 교촌치킨의 영업이익률이 다른 업체에 비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2015년 분할 신설한 소스 공급업체의 이익을 포함하면 2017년의 경우 12.5%의 높은 이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피자 프랜차이즈 업체인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에땅과 비교해 보면, 지난 5년간 치킨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이익률(약14.7%)이 피자 가맹본부(약3.1%)보다 4.7배가량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치킨 원재료인 닭고기의 연평균 시세는 2017년도를 제외할 때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하락세를 보였다. 2017년에는 전년대비 4.5% 상승했으나 2018년에 다시 13.9% 하락세로 돌아섰다.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여파로 일부 변동이 있기는 했으나 평균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는 치킨 가격에 대한 곱지 않은 여론에 직접적인 가격인상은 포기하는 듯했지만, 우회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BHC와 BBQ치킨은 신메뉴를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최근 3개년도의 신메뉴 가격을 살펴보면 기존 오리지날 후라이드 치킨 한 마리에 비해 약 6.7% ~ 21.9% 인상된 가격으로 선보였다. 기존 메뉴의 가격인상이 어려운 시점에서 신메뉴들의 높은 가격은 가격인상 효과 및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실제 BHC는 2013~2017년 사이 신 메뉴 출시로 인해 평균 43.1% 영업이익이 증가했고, BBQ치킨은 2015년 2월 갈릭스시리즈와 치즐링 등 신메뉴 출시 후 전년 대비 558.5%의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교촌 라이스라는 신메뉴를 출시했는데 세트에 포함된 웨지감자를 제외해도 가격이 1000원 인상된 것으로 경쟁 업체들의 전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물가감시센터는 "기존 메뉴보다 인상된 가격에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세트 메뉴를 통해서만 신메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비가 공개될 경우 가맹본사의 수익 구조 분석이 용이해져 소비자가 납득하지 못할 수준의 가격 인상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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