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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4개월 만에 반등…수출 호조 등 영향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9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101.7로 전월보다 2.5포인트 상승했다. /뉴시스



수출 호조, 주가 상승, 식품 이외 생활물가의 오름세 둔화 등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7로 전월 대비 2.5포인트 상승했다. 4개월 만의 반등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6개의 주요지수를 토대로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로 기준값 100보다 크면 낙관적으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인 의미임을 의미한다.

현재경기판단CSI(70)는 전월 수준을 유지했으나 향후경기전망CSI(84)는 전월에 비해 2포인트 늘었다.

현재생활형편CSI(91)와 생활형편전망CSI(98)는 전월에 비해 각각 2포인트, 1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CSI(100)와 소비지출전망CSI(108)도 각각 2포인트씩 증가했다.

취업기회전망CSI(84)와 금리수준전망CSI(124)는 전월 대비 각각 1포인트씩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CSI(119)은 전월 대비 10포인트 올랐고, 임금수준전망CSI(120)은 1포인트 떨어졌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2.6%)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2.7%)은 전월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한은 관계자는 "9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수출의 지속적 호조, 주가의 소폭 상승, 식품 이외 생활물가의 오름세 둔화 등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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