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코리아·알바몬 성인남녀 1336명 설문조사
-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 1위 '부모님 재력'
우리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물었더니 /잡코리아·알바몬
대한민국 성인남녀 10명 중 9명 이상은 금수저와 흙수저로 대표되는 '수저계급론'이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로 '부모님 재력'을 꼽았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성인남녀 1336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했더니, 이 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응답자 90.3%가 '씁쓸하지만 수저계급론은 부인할 수 없는 우리 사회의 현실'이라고 했다. 반면 '수저계급론'은 만들어낸 말일 뿐'이라며 부인하는 응답은 9.7%에 불과했다. 이 같은 결과는 동 기관에서 2년 전 조사결과 84.9%와 비교하면 5.4%p 가량 증가한 것이다.
자신을 흙수저에 가깝다고 답한 응답자는 65.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면 '급수저에 가깝다'는 응답은 1.2%로 미미했다. 33.6%는 '금수저와 흙수저 사이, 은수저 정도'라고 했다.
수저계급론에 대한 인식은 우리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우리 사회에서 출세하고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경제적 뒷받침 및 부모의 재력(37.1%)이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개인의 역량(18.1%)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다음으로 △인맥 및 대인관계 능력(11.5%) △본인의 성실성(10.4%) △학벌 및 출신학교(8.3%) 등이 5위권 안에 올랐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수저계급 전환에 대한 가능성을 낙관하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흙수저라도 개인의 노력을 통해 금수저를 능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한 결과, '어렵겠지만 아예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답변이 62.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응답도 10.0%로 10명 중 1명에 달했다. 반면, 27.4%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