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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韓 9월 수주량 1위 유지…전 세계 선박 발주량 증가세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업계가 5개월 연속 글로벌 수주시장에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10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 25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가운데 한국이 65%인 163만CGT를 수주해, 35만CGT(14%)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5개월 연속 1위를 달렸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실적으로도 한국은 950만CGT(45%)를 기록해 중국 651만CGT(31%), 일본 243만CGT(12%)을 앞섰다.

9월 말 현재 전세계 조선 수주잔량은 8월 말 대비 81만CGT 증가한 7780만CGT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2790만CGT(36%), 한국이 2037만CGT(26%), 일본이 1351만CGT(17%) 순이다. 전월 대비 중국이 50만CGT, 일본이 6만CGT 각각 감소한 반면 한국은 133만CGT 늘었다. 한국 수주잔량은 지난 2017년 1월 2073만CGT를 기록한 이후 1년9개월 만에 2000만CGT를 넘어서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선박 발주도 살아나는 분위기다. 지난달 전세계 발주량은 전월(147만CGT)보다 71% 증가했다. 최근 3년간 1~9월 누계 선박 발주량도 2016년 992만CGT, 2017년 1873만CGT, 올해 2114만CGT로 지속 증가세다.

한편 선박 가격의 상승세도 감지되고 있어 국내 조선업계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 건조한 선박의 가격을 수치화한 신조선주가지수는 지난 8월 129포인트에서 지난달 130포인트로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보면 유조선(VLCC)은 150만달러 상승한 9150만달러를 기록했고,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과 LNG선은 변동 없이 각각 1억1400만달러와 1억8200만달러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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