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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SK이노,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 160% 증가…LG화학 2등·삼성SDI 4등

업계 평균 대비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 기준 성장률.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세가 가파르다.

10일 SNE리서치가 발표한 '2018년 1~8월 전세계 전기차에 출하된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 순위'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SK이노베이션의 성장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8월 단기 시장 점유율도 첫 3%를 넘어섰다.

전세계 출하량 순위로는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2, 4, 6위를 기록했다.

LG화학은 전년 동기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고, 삼성SDI는 한 계단 내려갔으며 SK이노베이션은 한 계단 상승했다.

2018년 1~8월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누적 출하량은 총 428.9MWh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60% 증가하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출하량 기준 1~10위 성장률 평균은 6위인 SK이노베이션을 제외하면 40%에 불과, SK이노베이션의 1/4 수준에 그쳤다.

특히 지난 8월에는 출하량을 전년 대비 2.6배 가량 늘리면서 8월 단기 기준으로는 시장 점유율도 3.2%를 넘어섰다. SNE리서치는 니로 PHEV, 기아 소율 BEV 등 판매 증가가 이어진 영향으로 분석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은 기본적으로 '선 수주?후 증설' 원칙을 따른다. 신규 수주에 따른 공급량 확대에 따라 설비 신·증설 등 신규 투자를 결정한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초 착공에 들어간 서산 배터리 2공장이 올해 하반기 준공되면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은 연간 4.7GWh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 올해 초 착공한 연산 7.5GWh 규모의 헝가리 공장 및 중국 창저우 시에 건설 계획을 밝힌 7.5GWh 규모 배터리 공장이 모두 완공되는 2022년경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의 연간 생산량은 약 20GWh까지 확대된다.

이는 전기차 67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규모로, 최근 건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밝힌 미국 공장과 같은 추가 프로젝트가 현실화 되면 세계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글로벌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어 기존 선 수주?후 증설 전략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추세"라며 "배터리 사업 성장을 필두로 딥체인지 기반 수익구조 혁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8년 8월 전세계 전기차용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은 3.4GWh로 전년 동월 대비 129.0% 급증했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다시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한동안 쉽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는 한국의 LG화학, 삼성SDI의 입지가 굳건한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성장세를 구가하는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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