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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칠성, 생수 '아이시스' 매출 19% 증가

아이시스8.0/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 생수 '아이시스' 매출 19% 증가

롯데칠성음료는 1~9월까지 '아이시스8.0'의 매출이 약 63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19%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여성층을 타깃으로 하고 회의 시 음용수로 적합한 용량인 300㎖ 제품의 올해 1~9월까지 매출은 전년대비 약 40% 증가했다. 1인 가구를 위해 소형 냉장고에도 쏙 들어가는 직사각형 패키지로 만들어진 1L 제품도 매출이 전년대비 182% 뛰었다.

매출 비중으로 봐도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생수 기본 사이즈로 분류되는 500㎖와 2L 제품은 2015년 각 43%, 46%의 비중에서 올해 41%, 38%로 낮아졌다. 반면 300㎖ 제품은 11%에서 18%로 7%p 높아졌으며 지난해 4월에 선보인 1L제품은 2%, 12월에 선보인 어린이용 생수인 200㎖ 제품은 1%를 차지하는 등 틈새용량 제품 비중이 21%로 커졌다.

롯데칠성음료는 틈새용량 제품의 성장 요인으로 ▲휴대성 및 음용 편의성을 고려한 소비 성향 ▲1인 가구 확대 등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남기지 않아 낭비가 적고 상대적으로 가격부담이 적은 점 ▲오래 보관하지 않고 바로 신선한 물을 마시고 싶어하는 욕구 증가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틈새용량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8.0 뿐만 아니라 농심도 지난 2016년 '백산수' 330㎖ 제품을 출시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도 올해 '삼다수' 330㎖, 1L 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다양화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생수시장의 치열한 점유율 확대 경쟁 속에서 용량 다변화는 이제 브랜드 경쟁력의 중요한 한 축이 됐다"며, "다양한 음용 상황에 맞춰 아이시스8.0의 타깃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1~7월까지 국내 전체 생수시장 규모는 471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5.7% 성장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생수 브랜드인 '아이시스(8.0, 평화공원 산림수, 지리산 산청수, 금수강산 순창수 총 4종)'는 올해 1~7월까지 562억원 매출을 달성, 11.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사상 최대 점유율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환경을 생각하는 음료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아이시스 전 제품에 재활용 공정에서 몸체와 라벨이 쉽게 분리되도록 수분리성 접착제를 2015년부터 사용하고 있다. 또한 페트병 재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이중 절취선 라벨(현재 초가을 우엉차 등 차음료,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게토레이 등 페트병 음료 제품에 적용됨)도 조기에 아이시스 브랜드에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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