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들어 경기를 비관적으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들보다 많아졌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18년 10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9.5로 지난달(100.2)보다 0.7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8월(99.2)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100을 밑돌았다.
CCSI는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수치다. 100을 기준으로 100보다 높으면 소비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 낮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현재경기판단CSI(67)는 지난달보다 3포인트 올랐으나 향후경기전망CSI(77)는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현재생활형편CSI(91)는 전월 대비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생활형편전망CSI(91)는 2포인트 떨어졌다. 가계수입전망CSI(99)는 지난달보다 2포인트 하락했으나 소비지출전망CSI(111)는 전월과 같았다.
한은 관계자는 "세계 경제의 양호한 성장세, 남북 경제협력 기대 등으로 경기 관련 지수는 상승했다"면서도 "유가 등 물가 상승세에 대한 우려, 주가 하락 등의 여파로 가계수입전망,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28까지 치솟았던 주택가격전망CSI(114)는 연이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발표, 주택 공급 증가, 지방 주택가격 하락세 지속 등의 영향으로 지난달보다 14포인트 하락했다.
금리수준전망CSI(135)는 미 정책금리 인상, 부동산 과열에 따른 금리 인상 필요성 관련 언론보도 등의 영향으로 9포인트 상승했다.
취업기회전망CSI(79)는 1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가 얼마나 오른 것 같은지를 보여주는 물가 인식은 2.6%로 0.1%포인트 하락했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담은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전월과 같은 2.5%로 나타났다.
한편 한은은 지난달 CCSI를 101.7로 발표했지만 이달 이뤄진 표본 개편으로 지난달 CCSI를 1.5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한은은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5년마다 한 번씩 표본가구를 새로 설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