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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가맹점 성공요인 1순위는 '브랜드 시장 경쟁력'

/본아이에프



/돈까스잔치



가맹점 성공요인 1순위는 '브랜드 시장 경쟁력'

가맹점 창업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예비창업자들은 브랜드의 시장 내 경쟁력을 1순위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가맹본부의 상권 및 입지 분석 능력, 가맹점 창업자의 경영 마인드 순이었다. 아울러 본사의 교육이 매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응답도 86.8%에 이르러 본사의 교육 능력도 브랜드 선택의 중요 요소로 평가받았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이 최근 부산, 서울 등에서 열린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관람객 1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예비창업자 의식조사 결과'에 의하면 예비창업자의 27.1%가 프랜차이즈 본사의 시장 내 경쟁력이 가맹점 창업의 성공요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가맹본부의 상권 및 입지분석 능력이라는 답변이 23.1%로 뒤를 이었다. 눈에 띄는 부분은 가맹점 창업자의 경영마인드가 15.5%로 가맹점 창업비용(14%), 창업아이템 선정(8.0%)를 제치고 3위를 차지했다는 거다.

가맹점 창업 관련 교육의 도움 여부에 대해서는 가맹점 창업 의도가 있고 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 중 86.6%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장재남 프랜차이즈 산업연구원장은 "예비창업자의 의식이 과거에 비해 높아지면서 가맹본사에 기대기보다는 매장 마케팅 등 자신의 역량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라며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장 내 경쟁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본죽과 본죽&비빔밥카페, 본설, 본도시락 등 1700여개 매장을 운영중인 본아이에프는 죽전문점과 도시락전문점에서 확고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본죽은 국내 외식 창업시장에 죽전문점 돌풍을 일으킨 주역 브랜드다. 또한 죽에 비빔밥 메뉴를 더한 본죽&비빔밥카페라는 멀티브랜드를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가고 있다. 본도시락은 저렴한 도시락 시장에서 벗어나 자연의 영양을 담은 제철 채소로 프리미엄 도시락 시장을 새롭게 개척한 브랜드다.

배달전문 치킨 프랜차이즈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 지원시스템과 높은 품질의 치킨 메뉴로 두 마리치킨 시장에서 브랜드력을 인정받고 있다. 끊임없는 메뉴 개발과 본사 직원의 치킨 사랑으로 18년간 300호점 이상을 운영하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가맹점의 배달 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지원하면서 가맹점의 가격 경쟁력도 키워주고 있다. 고기전문점 일차돌은 차돌박이라는 특수부위와 가맹본사인 서래의 운영 노하우를 더해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모든 메뉴에 원팩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 부담을 낮추고 초보창업자가 손쉽고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 특징이다.

건강 아이스크림으로 인기높은 젤라또로 시장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는 카페띠아모다. 2006년 국내에 생소한 젤라또를 콘셉트로 디저트카페 시대를 열었다. 천연재료로 매장에서 매일 만드는 수제 홈메이드 아이스크림이다. 브랜드 론칭 이후 지금까지 이 원칙을 고수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높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대형 매장으로 B급 상권에서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는 전통 음식인 잔치국수와 돈가스가 더해진 돈까스잔치다. 잔치국수 위에 돈까스를 올려 새로운 맛을 찾았다. 돈까스잔치는 독특한 메뉴 이미지와 맛으로 이미 이영자의 맛집으로도 소개되기도 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순심이네 단팥빵을 숍인숍 매장으로 함께 론칭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순심이네 단팥빵은 유기농 밀가루와 천연 효모로 숙성반죽 된 빵이다. 묵직한 팥 앙금과 호두로 속을 꽉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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