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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하. 제2의 셀트리온, 삼바를 꿈꾸다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지난 19일 글로벌 경제지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포춘 50' 기업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포춘지는 셀트리온에 대해 자체 개발한 퍼스트무버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전 세계적으로 판매량을 확대하고 있고, 미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대한 기대 등으로 우수한 미래가치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는 선정 기업 중 2017년 기준 매출액은 가장 작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 바이오기업들의 가치가 급성장하고 있다. 30일 기준 셀트리온 시가총액은 27조9633억원, 삼성바이오로직스 시가총액은 24조5472억원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이어 코스피 시장 시가총액 3,4위를 차지했다. 미래의 가치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방증한다. 글로벌 바이오 시장은 오는 2030년 반도체와 자동차, 화학 등 3대 산업의 합계(약 3조6000억 달러)를 뛰어넘는 4조4000억원 규모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좁은 내수 떠나 해외로

셀트리온과 삼성그룹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개발해 해외 시장을 직접 공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 개발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3년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출시하며 유럽시장 퍼스트무버(첫번째 진입하는 의약품) 자리를 차지했다. 현재 램시마는 유럽시장에서 46%를 점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10일 미국 식품의약국(FDA) 항암제 자문위원에서 혈액암 치료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에 대한 승인권고 의견을 받으며 연내 허가 기대감을 높였다. 연내 FDA의 승인을 받을 경우, 트룩시마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첫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로 램시마 못지 않은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그룹 내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계열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3분기(1~9월) 유럽에서 4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와 플락사비는 유럽에서 3억8910만 달러(439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지난 2017년 연간매출(3억7980만 달러)를 3분기 만에 초과 달성했다. 베네팔리는 유럽에서 가장 먼저 출시된 '엔브렐(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바이오시밀러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17일 유럽 주요 국가에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임랄디를 출시하며 새로운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의 글로벌 경쟁력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능력에서 나온다. CDMO는 위탁생산(CMO)과 위탁 개발(CDO)을 함께 담은 용어로 제품의 위탁생산 업체가 개발 단계부터 함께 참여하는 형태의 사업이다.

삼성그룹 내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를 담당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일 단일공장 기준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공장인 3공장이 생산에 들어가면서 총 36만 2000리터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세계 최고 CMO 기업으로 성장했다. 셀트리온은 현재 1공장 5만리터, 2공장 9만 리터 등 총 14만 리터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다. 여기에 1공장 5만리터 증설과, 최대 36만 리터 규모의 3공장 신설 계획도 세운 상태여서 생산 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연구실 모습



■제 2의 셀트리온 되려면

시장 전문가들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진입을 시도하는 국내 토종 제약사들에게도 역시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의약품 산업은 내수 복제약(제네릭) 위주로 형상돼 왔고, 연구개발(R&D)의 규모가 작고,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이 낮은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바이오시밀러 개발과 의약품 위탁생산(CMO) 등에 먼저 집중해 신약 개발 경험과 역량을 쌓아갈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올해 휴미라를 시작으로 오는 2020년 까지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의 특허가 대거 만료된다. 바이오시밀러 시장도 급격히 성장할 전망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 CMO, 임상시험수탁(CRO)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먼저"라며 "이렇게 쌓인 기술과 인프라는 바이오신약개발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역량이기 때문에 향후 신약개발에 중요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오벤처와 다국적 기업등과의 활발한 제휴 또는 인수합병(M&A)도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단기간내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나 M&A가 가장 빠른 방법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기업들은 자금 여력도 부족하지만, 오너의 경영권 유지 등의 특수한 이유가 있어서 M&A가 성장 전략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인수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벤처나, 연구기관, 제약사간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해 연구개발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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