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엠트론이 자율주행차량에 적용되는 전방향성 5G 안테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LS그룹
LS그룹의 산업기계 및 첨단부품 전문기업 LS엠트론은 자율주행차 전방향성 5G(5세대 이동통신) 안테나를 독자 개발하고 필드 테스트를 거쳐 내년 상용화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전방향성 5G 안테나 개발은 세계 최초로 향후 LS엠트론이 글로벌 5G 안테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LS측은 설명했다.
이번 안테나 개발을 통해 LS엠트론은 5G 안테나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가격을 낮춰 자율주행차의 양산화를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을 위한 5G 안테나의 경우 정보 송?수신 대역폭 확대를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대역의 주파수를 활용한다. 해당 주파수의 경우 직진성은 좋으나 그 범위가 좁아 신호 연결이 어려웠다.
기존의 배열(Array) 5G 안테나는 넓은 영역을 수시로 추적하는 트래킹(Tracking)을 통해 연결된 신호를 전달하는 빔포밍(Beamforming)을 진행한다.
자율주행이 구현되기 위해선 '모뎀(Modem)→신호전달 네트워크→위상 천이기(Phase Shifter)→배열 5G 안테나'의 송?수신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이에 시간 지연 및 발열이 발생하는 동시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LS엠트론이 개발한 전방향성 5G 안테나는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일정 영역으로만 전파를 상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 별도의 트래킹 작업 없이 즉시 송?수신이 가능하다.
전방향성 5G 안테나 송?수신 프로세스는 '모뎀→전방향성 5G 안테나'로 기존보다 2단계 더 간소화된 과정을 거친다.
기존 대비 송?수신 시간을 단축하고 발열은 감소시키며 비용 절감의 효과 또한 거둘 수 있게 됐다.
특히 LS엠트론의 5G 전방향성 안테나는 배열 5G 안테나에 비해 비용은 약 50%로 줄었다. 크기는 배열 5G 안테나 대비 약 80% 수준으로 작아져 자율주행차 디자인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연수 LS엠트론 대표이사 사장은 "차량용 통신 분야 중 5G 안테나는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선제적 기술 개발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양산화에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