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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포스코 등 사회적 가치 창출 위해 역량 집중

현대차-포스코 로고



국내 대기업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포스코 등이 대표적이다. 사회적 가치는 안전, 노동권,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며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과 협력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말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고용창출과 지역재생을 이끌어내기 위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내놓은 5대 경영 개혁 과제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포함하는 등 지역과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는 직원 평균 연봉 3000만∼4000만원 수준의 완성차 공장을 광주 '빛그린산업단지'에 만드는 프로젝트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연봉의 반값 수준이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주택과 의료, 교육을 지원해 실질 소득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위기에 빠진 자동차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또한 지역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모델이라고 판단된다"며 "국내 자동차산업이 고비용 구조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만들어지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대차 노조의 반대가 거세 실제로 '광주형 일자리'가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한국 노동자 전체 임금의 하향 평준화를 불러오는 반노동자적인 정책"이라며 총파업을 경고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광주시와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뜻을 같이 하더라도 노조가 끝내 발목을 잡는다면 사업 추진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예상된다.

최정우 회장이 이끄는 포스코호도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당시 최 회장은 "기업은 임직원과 협력사, 주주, 고객 외에 주요 이해관계자인 지역주민과 사회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어 2030년 매출 100조원, 영업이익 13조원을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했다.

기업 시민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개혁 방안에는 이사회 산하에 '기업시민위원회'를, 기업시민위원회 산하에 '기업시민실'을 각각 설치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한 산학연협력실을 신설해 포항과 광양에 벤처밸리 조성과 벤처기업 육성을 담당하도록 하고, 향후 5년간 5500명의 청년인재를 육성하는 청년 취·창업지원프로그램을 전담하도록 했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대기업들이 국민의 신뢰 회복과 지속 성장을 위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며 "단순한 기부의 문제가 아닌 사회 환경 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한 기업들의 변화는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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