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1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신한카드의 '머니브레인'팀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1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혁신적인 디지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디지털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직원들의 창의적 발상에 대한 동기부여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용한 신사업 모델 발굴을 위해 신한금융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10월 중순부터 2주간 총 237개팀의 혁신적인 디지털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서류심사와 직원들의 1차 사전투표를 통해 최종 4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특히 지난주 최종 결선 진출한 4팀을 대상으로 한 2차 사전투표는 국내 대표 모바일 퀴즈쇼인 '잼라이브'와 콜라보레이션 생방송을 통해 디지털 퀴즈쇼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는 은행-금투, 은행-카드-생명 등 다양한 그룹사 직원들로 구성된 연합팀과 본업 외 타 그룹사 관련 아이디어를 제출한 팀도 90개팀이 출전해 '디지털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업의 경계를 넘어 원(One)신한 가치를 실현하는 창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등 주요 그룹사 임직원 뿐 아니라 신한저축은행, 신한DS, 신한아이타스 등 직원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그룹사 임직원들도 무려 55개팀이나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이날 최종 결선에 진출한 4개팀은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예금(은행/금투) ▲직장인 취미생활 플랫폼(카드) ▲마이 카 뱅킹(My Car Banking) 차량번호판 인식 결제 시스템(은행) ▲대화형 SMS를 활용한 마케팅 효율화(카드) 등을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프레젠테이션 종료 후 실시한 현장투표를 통해 '머니브레인' 팀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머니브레인 팀은 인공지능 챗봇과 SMS가 결합된 문자 메시지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을 효율화하자는 아이템을 발표했다.
조용병 회장은 "디지털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원(One)신한을 통해 그룹의 디지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식을 통해 혁신적인 디지털 아이디어를 발굴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