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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임단협 갈등 현대중공업, "당분간 희망퇴직 없을 것"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임금 및 단체협상 문제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더 이상 희망퇴직을 진행하지 않는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두 번에 걸친 희망퇴직을 통해 700명의 인원을 줄였다.

20일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당분간 추가적인 희망퇴직은 없을 것이며 임단협의 경우 올해 안에 타결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데 이어 8월 해양플랜트 공장 가동 중지와 함께 150명을 추가 감축했다. 2015년과 2016년에도 3500명의 인원을 줄였다.

반면 임단협 체결 및 해양부문 유휴인력 문제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연내 임단협 체결을 위해 단체협상을 했던 노사는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올해까지 10일 정도 남은 상황에서 연내 타결이 가능할지 여부도 미지수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19일 울산 본사에서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노조는 당초 연내 타결을 위한 잠정합의안 도출 또는 의견 근접 마감 시한을 19일까지로 정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어 파업 등 투쟁을 결정했다. 노조는 20일 7시간 파업에 돌입해 1박2일 상경투쟁에 들어간다.

노사는 지난 13일 본교섭을 열었지만, 고용안정과 임금 등 현안에 대한 공감을 이루지 못했다. 노조 요구안은 지난 7월 제시한 기본급 7만3373원 인상과 성과급 지급기준 확정, 사측의 구조조정 중단 선언 등이며 사측이 제시한 안은 임금동결과 경영 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 등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해양부문 유휴인력 1200명에 대해 평균임금의 40%를 지급하는 유급휴직을 시도 했지만 울산지방노동위원회가 승인하지 않아 답보상태에 있다. 현재 유휴인력들은 교육을 받거나 작업장 정리 등의 일을 맡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유휴인력과 관련해서는 아직 뚜렷한 해결책이 없다"며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일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지금 당장 수주를 한다고 해도 착공하는데 까지 1년여의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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