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중소기업 위한 현업인 직무교육 프로그램 호평
'모바일 게임 론칭' 수업을 듣고 업데이트한 게임 '탭탭디노 어드벤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 밸류업' 등 중소기업들을 위해 2014년부터 시작한 현업인 직무 교육 프로그램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국내 및 해외 유명 콘텐츠 제작자가 참여하는 세미나 '콘텐츠 인사이트'는 콘텐츠 제작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유튜브 등에서 활약 중인 국내외 최고의 영상제작자들을 만날 수 있었던 만족스러운 강연이었다는 평이다..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외 거장급 연사를 초청해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들어보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는데,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 <윤식당>의 나영석 PD를 비롯해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의 황지영 PD, 예능프로그램 <하트시그널> 이진민 PD, 영화 <매트릭스>, <쥬라기 공원> 등 할리우드 작품의 매드페인터이자 콘셉트 아트계의 거장인 크레이그 멀린(Craig Mullins) 등 많은 유명강사들이 참여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 동대문구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릉 인재캠퍼스에서 2018년 10월 열린 '#함께#듣고#묻다' 공연
이 밖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에서 글로벌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키우고 시장을 개척하는 연수도 실시했다. 주제별로 직무 교육 및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콘텐츠 스텝업'은 지금까지 참여한 인원만 해도 1500명을 넘는 수준이다.
2018년도에 도입한 '콘텐츠 밸류업'은 제작 관련 실무 및 마케팅 등을 교육하고 실제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음악, 게임, 가상현실(VR) 등 3개 분야에서 4개 과정으로 구성하여 진행됐다.
현업인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한 후 교육 과정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90명 모집에 233명이 지원될 만큼 인기 또한 높았다. 중소기업인이 대상이며 무료로 진행 됐다. 2018년 8∼11월 3개월 동안 진행된 수업에는 5∼10년간 현장에서 일한 22명이 강사로 참여해 좀 더 현실적인 강의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게임 분야의 경우 개발 및 출시 단계에서 고민하는 수강자로 선발해 강사들이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게임 '대족장의 깃발', '배틀 오브 소울즈'를 출시하고 음악 과정 수강자들은 '#함께#듣고#묻다' 공연을 개최하는 등 현재까지 12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이도형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재양성팀장은 "데이터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최신 데이터를 가급적 많이 공유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전해달라고 현업인들에게 강조했었다"며 "2019년에는 해외 비즈니스 과정을 개설하는 등 교육 프로그램을 늘리고 분야도 확대해 콘텐츠 개발 현장에 꼭 필요한 노하우를 익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