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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거미줄처럼 지저분한 전선 땅 속에 묻는다"··· 지중화사업 추진

쌍문역 주변 지중화 사업 전·후 모습./ 서울시



서울시가 거미줄 같이 공중에 얽여 있는 전선을 땅 속에 묻는다.

서울시는 전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공중선 지중화 작업을 6.21km 구간에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363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보행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전주와 어지럽게 얽힌 공중선은 도시미관을 해치고, 태풍 등으로 전도 위험의 우려가 있어 지중화가 필요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정비구간은 중랑구 중랑교~동일로 지하차도, 관악구 관악로(동측) 등 총 10개구간이다. 비용은 서울시와 자치구, 한전이 각각 25, 25, 50 비율로 분담한다.

시는 한전과 협력해 지난 15년간 약 1900억원을 투입, 73km에 달하는 공중선의 지중화사업을 추진해왔다. 서울 25개 자치구의 지중화율은 2005년 48.7%에서 지난해 59.16%로 올랐다.

시는 향후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해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일관성 있는 지중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수동적으로 시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도심경관과 보행환경 개선 측면에서 간선 도로별 지중화사업 우선 순위를 선정해 체계적으로 시행한다.

특히 역세권·관광특구지역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과 보행공간에 위치해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구간 등 주요 간선도로를 우선 정비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공중선 지중화는 도시 미관 개선효과가 상당할뿐더러 시민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사업"이라며 "꾸준한 사업시행으로 지중화율이 많이 개선됐지만, 앞으로도 런던, 파리, 싱가포르 100%, 도쿄 86% 등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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