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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오케이진'의 디지털 야심 "IT 인재 뽑아 글로벌 혁신"

"글로벌 진출은 기축통화·신흥국가 지역 투트랙"

진옥동 신임 신한은행장이 26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진옥동 신임 신한은행장은 26일 "진정한 디지털 기업으로 가려면 정보기술(IT)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춘 사람을 뽑아서 그들이 영업점에 나가 고객들과 접하고, 고객의 수요를 파악해 개발 측면에서 반영해야 한다"며 "올해 채용부터 변화를 가져가겠다"고 밝혔다.

진 행장은 이날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디지털 변환(트랜스포메이션)이 되기까지 시스템과 조직은 물론 채용부터 바뀌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신한은행 직원들이 진 행장에게 붙여준 별명이 성의 '진'과 이름 중 '옥'을 딴 '오케이진(O.K.Jean)'이다. 역동적인 별명답게 앞으로도 돈키호테와 같은 발상의 전환을 혁신의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채용이 그 첫번째 걸음이다. 그간 은행들이 상경계 인재를 뽑아 전환배치로 IT 인력을 양성했다면 앞으로는 IT 인재를 뽑아 은행 영업 등 업무에 투입하겠다는 정반대의 발상이다.

진 행장은 "기존 IT, 디지털 관련 인력도 전부 현업 부서로 배치한다면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애자일 개발론의 구현이 가능하다"며 "직원들의 디지털 유목민화가 실현된다면 고객 편의가 상당부분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진출은 투트랙 전략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첫번째 트랙은 미국, 일본 등 기축통화 지역이다. 당시 일본 오사카에서 근무 중이었던 진 행장에게 국제통화기금(IMF) 외환 위기는 아픈 기억이다. 환율이 급등하면서 팔리는 것은 무조건 다 팔아야 하는 입장이었다.

그는 "한국은 지정학적 리스크도 있지만 통화안정성이 경제력 대비 약한 나라"라며 "은행이 아무리 잘해도 환율이 급등하면 벌어들인 돈을 외국에 다 갖다 바쳐야 하는 구조인 만큼 기축통화지역에서는 해당 통화를 확보할 수 있는 똘똘한 채널을 가져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에 SBJ를 설립하자고 고집을 부린 것도 진 행장이었다.

두번째는 국가의 경제발전 속도와 같이 따라 금융수요가 팽창하는 신흥국가 지역이다.

진 행장은 "은행의 글로벌 전략에 있어 몇 개 나라에 몇 개 점포가 있다고 말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한정된 자본을 베트남 등 가능성 있는 지역에 집중 투자해 로컬뱅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유의미한 모습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리딩뱅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최우선 과제는 역시 고객 중심이다. 진 행장은 이날 진행된 취임식에서도 ▲고객중심 ▲업(業)의 본질에 대한 혁신 ▲신한문화와 자긍심 등을 강조했다.

그는 "진정한 1등 은행이 되기 위해서 첫 번째로 기억해야 하는 가치는 바로 고객"이라며 "은행의 전략과 추진 사업은 물론 상품과 서비스 전반을 고객의 관점에서 다시 돌아보고, 신한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진 행장은 "업의 본질에 대한 혁신, 글로벌과 디지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과감한 시도를 통해 미래를 만들어가자"며 "빠른 속도와 변화에 맞는 민첩성, 폭발적인 순발력를 통해 초일류의 글로벌·디지털 은행을 완성해 가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진옥동 신임 신한은행장이 2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은행기를 힘차게 흔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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