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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지난해 토스,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 이용액 194.1% 증가

/유토이미지



지난해 토스,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 이용규모가 1년 만에 3배 가까이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018년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금액은 하루평균 1045억4600만원으로 전년(355만4700만원)보다 194.1% 늘었다. 이용 건수는 140만6000건으로 전년 대비 102.5% 증가했다.

간편송금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 토스와 카카오페이가 크게 성장하면서 간편송금 이용금액과 건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간편송금이 크게 증가하면서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도 늘었다.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은 지난해 일평균 1635만건, 1428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1%, 116.4% 증가했다.

카드 기반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금액은 하루평균 1260억2800만원으로 전년(677억100만원)보다 86.2% 증가했다. 이용 건수는 392만건으로 전년(209만건)보다 87.5% 늘었다.

한은 관계자는 "유통·제조회사의 간편결제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규모가 커졌다"고 말했다.

간편결제는 신용카드 등 지급카드 정보를 모바일기기 등에 미리 저장해 두고 거래 때 비밀번호 입력, 단말기 접촉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는 서비스(앱카드는 제외)를 의미한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추이. /한국은행



전자지급결제대행(PG)은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이용규모가 하루평균 826만건, 412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9.8%, 25.8% 늘었다. PG는 온라인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받아 판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정보를 송·수신하거나 그 대가의 정산 대행 또는 매개하는 서비스다.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이용규모는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전자금융업자들을 중심으로 하루평균 697억원, 146만건으로 각각 15.1%, 15.3% 증가했다. 결제대금예치서비스란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예치받고 물품수령 확인과정 등을 통해 거래가 적절하게 이뤄졌는지를 확인한 이후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자고지결제서비스 이용규모는 하루평균 16만건, 27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6.6%, 29.9% 늘었다. 전자고지결제서비스는 아파트 관리비 등과 같은 고지서를 이메일 등 전자 방식으로 발행한 다음 대금을 직접 수수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다.

스마트폰 기반 인증절차를 통해 편의점 등 가맹점 이용시 기등록된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이체를 중개하는 직불전자지급수단 서비스의 이용금액은 1564만원으로 전년 대비 140.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용 건수는 81.5% 늘어난 698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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