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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Z세대와 소통하는 식품업계

스팸 한정판/CJ제일제당



환타 광고 영상/코카콜라



괄도네넴띤/팔도



Z세대와 소통하는 식품업계

식품업계가 Z세대와 소통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Z세대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로 최근 소비 트렌드를 이끌며 주목 받고 있다. Z세대 구성원들은 디지털 기기와 함께 성장해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고 불릴 정도로 디지털 생태계에 익숙하고 그만큼 다양한 소셜 콘텐츠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화한다.

Z세대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유튜브로 검색하고 TV로 방송 전체를 시청하기보다는 관심이 있는 부분만 잘라서 본다.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나와 취향이 비슷한 사람'이 주는 정보에 신뢰감을 갖고, 소비에 따른 후기 공유에도 적극적이다.

식품업계는 Z세대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Z세대 소비자들을 소비자를 넘어 브랜드의 팬으로 붙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Z세대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공감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이들이 좋아하는 책의 다양한 일러스트를 스팸 제품에 디자인한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한정판은 그림 수필인 '그런 날에 네가 있어서'와 협업해 출시됐다. 이 책은 대표 포털사이트에서 4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정현 작가의 그림 수필로, CJ제일제당은 스팸 제품에 수필의 다양한 주요 장면을 일러스트로 넣었다. CJ제일제당은 일상에서 친숙해진 스팸이라는 대형 브랜드의 새로운 모습을 통해 1020세대에게 다가가고, 브랜도 인지도를 넓히려는 의도로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최근 톡톡 튀는 상큼한 매력의 라이징 스타 전소미와 AB6IX의 이대휘를 광고모델로 발탁했다. 2001년생으로 Z세대 그 자체인 두 사람은 중학교 동창이자 연습생 동기로 연예계의 대표 절친이다. 전소미와 이대휘가 출연한 환타 광고 영상은 두 사람이 볼링장을 배경으로 서로에게 달려가는 듯하지만 사실은 절친이라도 포기할 수 없는 상큼한 환타를 서로 차지하기 위해 달려가는 모습을 담았다. 또한 오렌지와 파인애플 색상의 의상을 입은 두 모델이 일상에서 본능적으로 끌리는 환타의 상큼한 매력을 전달하며 신나는 멜로디와 생기발랄한 표정으로 손발이 척척 맞는 우정댄스를 선보이는 등 Z세대의 감성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코키콜라 스프라이트는 청하와 장기용이 함께한 TV 광고 영상뿐만 아니라 유튜브 스타 오늘의하늘, 릴카, 느낌적인느낌, 메이제이리가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을 선보였다. Z세대에게 사랑 받고 있는 유튜브 스타들은 더운 여름 스프라이트와 함께 팍팍한 일상을 벗어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온몸으로 즐기며 빠져들자는 'Dive in Sprite(스프라이트로 빠져들어)' 메세지를 영상에 담았다.

대상 청정원은 영화 '명탐정 피카츄'의 개봉에 맞춰 포켓몬 코리아와 컬래버레이션한 츄앤리얼 포켓몬 스페셜 에디션 5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청정원 츄앤 포켓몬 스페셜 에디션은 피카츄, 파이리, 이상해씨 등 대표 포켓몬 이미지를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고, 포켓몬 '띠부씰(띠고 붙이고 띠고 붙이는 씰)'을 동봉해 모으는 재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홍보를 위해 제작한 영상에서는 실제 피카츄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것이 아닌 '피카츄 덕후'를 등장시킨다. 코믹하고 유쾌한 연출로 원물 간식이라는 점을 길게 설명함에도 불구하고 구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콘텐츠 뿐만 아니라 Z세대의 놀이문화에서 착안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팔도는 팔도비빔면의 35주년 한정판 제품으로 '괄도네넴띤'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제품명은 팔도는 젊은 층에게 '비빔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멍멍이'를 '댕댕이'로, '귀여워'를 '커여워'로 쓰는 Z세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따왔다. 괄도네넴띤은 한정수량 500만개로 출시됐지만 SNS를 통해 화제를 모으며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주관이 뚜렷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하는 Z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말하고 또 소비한다"며 "이런 Z세대의 마음을 잡기 위해 유통가는 앞으로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시도를 하며 Z세대와 소통해나가고자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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