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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늘어나는 유튜브 속 대출광고, 문제는 없나



"유튜브에서 배웠어요"

바야흐로 유튜브 시대다. 먹는 것부터 자는 것까지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영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에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영상 전반에 사전심의를 받지 않은 대출 광고가 무분별하게 올라오고 있어, 경제 관념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 등이 그릇된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들까지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미디어를 소비하는 형태가 모바일로 집중되면서 유튜브 광고가 TV 광고시장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메조미디어가 발표한 '2018 디지털 동영상 이용 행태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전 연령대가 TV보다 모바일로 동영상 시청을 더 많이 한다고 답했다. 모바일 동영상 시청 경로는 세대를 불문하고 유튜브가 가장 많았다. 전체 조사 대상의 91.1%가 최근 1주일 사이 유튜브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에 맞춰 저축은행 대부업 등도 20·30대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유튜브 광고를 늘리고 있다. 영상 전후 쉬운 대출 방법을 광고로 전하거나, 직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고객 끌어모으기에 나서고 있는 것. 높은 금리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깨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문제는 이 같은 광고가 유튜브 이용자의 연령과 무관하게 노출되고 있다는 것.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의 허위·과장 광고로 인한 국내 소비자 피해 경험은 2016년 23%에 이어 2018년에 28%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경제 관념이 심어지지 않은 유튜브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대출 광고 규제 미비로 인한 피해가 확대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튜브속 대출영상광고/유튜브 홈페이지 캡쳐



앞서 금융당국은 2015년 대부업 개정에 따라 TV 대출 광고를 제한해왔다. 대출 광고가 무분별하게 TV에 방영되면서 광고에 자주 노출되는 청소년이 대출이 쉽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시 정부는 밤 10시부터 자정까지 많은 사람이 텔레비전을 보는 주요 시간대에 대부업 광고를 제한하고, '여자니까 쉽게', 돈을 쉽게 빌릴 수 있다는 이미지를 갖게 하는 '당장' '단박에' 등 문구는 사용을 금지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TV에서 유튜브 등 온라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광고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를 위한 별도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정일형 경성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유튜브를 이용하는 대상은 늘어나는데, 영상은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채로 업로드되고 있다"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 아무런 비판없이 영상을 받아들일 수 있어 영상검증을 위해 유튜버, 크리에이터 등 플랫폼 사업자들까지 제재 범위를 적용하는 등 효과적인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구글애즈가 설명하는 동영상 광고 게재 방법/구글애즈 홈페이지 캡쳐



현재 유튜브 이용자는 부적절한 대출 광고도 즉각 신고할 수 없어 피해 시 조치도 미흡한 상태다. 게시물로 업로드된 영상은 바로 신고할 수 있지만 광고는 구글애즈 사이트를 방문해 신고해야 한다. 구글애즈는 광고주가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로, 신고절차가 쉽지 않아 유튜브 이용자의 신고가 저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출 내용을 주로 규제하고 있고, 광고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화 함께 진행해야 한다"며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만, 주로 신고가 접수된 사안에 대해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 해외사업자는 제재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아 요청 정도에 그칠 수 있다"며 "미국 유럽 일본 등과 같이 사업자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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