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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제재에 글로벌 영향력 잃어가는 화웨이…삼성·LG 반사이익 얻나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무역 제재가 계속되면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중국도 이에 맞서 자국민에게 미국 유학과 관광 주의보를 내리며 반격하고 있다. 무역 마찰에서 시작된 미·중 갈등이 외교, 군사, 문화 등 전 분야로 확장하는 모습이다.

갈등이 이어지는 사이 화웨이는 글로벌 영향력을 점진적으로 잃어갈 것이라는 예상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제재가 지속될 경우 그간 꾸준히 글로벌 시장을 확장해온 화웨이에게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성공 가도를 달려온 중남미 시장에서도 그 동력을 상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9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는 1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속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전년 대비 소폭 역성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화웨이 판매량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것이다.

화웨이는 현재 중남미 시장의 약 60%에 해당하는 국가에 진출해 있는데, 1분기 페루와 칠레 시장에서 각각 27%와 3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콜롬비아에서도 새로 진출한 '아너(HONOR)' 브랜드가 선전하며, 화웨이 그룹 기준으로 26%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중남미에서 큰 시장 중 하나인 멕시코에서는 고가 제품 구매 시 저가 제품을 번들로 함께 제공하는 마케팅을 통해 판매를 크게 확대하며 24%의 점유율을 기록, 26%를 차지한 삼성의 뒤를 바싹 쫓았다.

이 같은 성과를 위해 화웨이는 연간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마케팅비를 사용하며 브랜드 입지를 다졌고, 모든 채널과 통신사업자에 화웨이 브랜드가 입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쳤다. 중남미 주요 국가 대부분의 대도시에 플래그십 수리센터를 여는 노력도 있었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수출 금지 조치 제재로 인해 화웨이는 남미 시장에서도 비상에 걸렸다. 브라질 진출을 앞두고 있었던 화웨이의 브라질 시장 진출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며, 여타 중남미 국가들에서도 더 이상의 추진력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올 하반기 협의가 이뤄지더라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제품라인이 잘 구축된 삼성전자와 원플러스가 반사이익을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도 중저가 라인에서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화웨이 이슈로 인해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보이며, 남미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화웨이가 중남미 시장에서 중저가 스마트폰에 초점을 맞추고 성과를 내오고 있었다는 점에서 모토롤라 및 LG전자의 수혜가 예상이 된다"며 "특히, LG전자에는 이번 상황이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를 흡수해 올 수 있는 반등의 기회인 만큼 중남미 시장의 전략 강화가 필요한 때일 것 같다" 라고 밝혔다.

또한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무역 제재가 계속될 경우 삼성전자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이 작년 20% 수준에서 올해와 내년 20% 중반대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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