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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음덕을 쌓아야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의인일까. 사람은 선해야 한다는 것.

그 어떤 환란의 시기가 와도 그래서 열 명이라도 의인이 있다면 우리 인류는 멸망에 이르게 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필자는 종종 생각한다.

밤하늘을 수놓는 그 많은 교회의 첨탑과 성당들 산속에 있는 기도원과 절들 그럼에도 대한민국은 자살률 세계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사실 우리들의 마음이 편안하고 여여하다면 그 많은 교회나 절이 뭐 그리 필요하겠는가. 문명이 발달하고 물질이 풍요해질수록 정신은 피폐하고 상처가 크다는 것의 반증이리라.

옛사람들은 하늘을 두려워했다. 스스로의 양심에 반하는 일이 있으면 감히 머리를 떳떳이 들고 하늘 아래 설 수 없다고 생각하며 산 것이다. 어느 시인의 외침처럼 하늘을 우러러 한 점도 부끄러움이 없을 수 있다면 그가 바로 의인일 것이다.

또한 자신과 타인에게 진실 되고 선한 이를 가리킬 것이다. 행실과 마음이 진실 되고자 선하고자 노력하며 행동하는 이들이 바로 의인이란 생각이다. 아마 명심보감에 나오는 구절로 기억하는데 "돈을 모아서 자손에게 남기어 주더라도 반드시 자손이 다 잘 지키지 못할 것이요, 책을 모아서 자손에게 남기어 주더라도 반드시 자손이 다 읽지 못할 것이니, 자손을 위하는 길로서는 남몰래 베푸는 덕을 쌓는 것만 같지 못하니라."라는 글귀다.

오로지 부끄러워해야할 일은 덕의 부족함이라는 것이다. 덕을 베풀더라도 남이 모르게 은밀하게 하라는 뜻이 담겨 있으니 이는 성경에도 나오듯 "왼 손이 한 일을 오른 손이 모르게 하라." 라는 구절과도 뜻이 통한다. 음덕(陰德)을 쌓으라는 말이다.

불가에서는 명훈가피(冥熏加被)라는 말이 있다. 또는 훈증가피(燻蒸加被)라고 하기도 한다. 평상시에 마음을 선하게 가지며 작은 일이라도 선함을 쌓아나가다 보면 알게 모르게 그 적선의 가피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치는 신앙이 있거나 없거나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이치다.

다만 공자의 말씀이나 책 아무래도 법문 설교를 통해 좋은 말씀을 많이 접하게 되면 마음공부는 물론 항상 선함에 대한 자극을 받을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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