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네이버… 이유는 '성장 가능성'
CJ ENM,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대한항공 순… 금융·은행권은 2년 연속 순위권 밖
2019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인크루트·알바콜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에 네이버가 뽑혔다. 네이버를 선택한 대학생들은 그 이유로 성장 가능성과 비전을 가장 많이 꼽았다. 금융·은행권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순위권 밖이었다.
인크루트는 알바콜과 공동으로 대학생 929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18일까지 '2019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설문은 2018년 회계결산 결과 매출기준으로 분류된 150개 코스닥시장 등록기업 중 지주사·공기업 29곳을 제외한 121개를 대상으로 했다.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기업은 네이버(7.4%)로 전체 121개 기업 중 최다득표했다. 네이버는 2015년, 2016년 1위를 차진한 후 이번이 세번째 1위다. 네이버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성장, 개발 가능성과 비전(24.2%)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지율 성비는 남자(32.8%)보다 여자(67.2%)가 두 배 높았다.
2위는 득표율 0.2% 뒤진 ▲CJ ENM(7.2%)이 올랐다. 2017년 3위 첫 진입 이후 올해는 더 좋은 성적을 보였다. 더욱이 2004년 조사 시작 이래 10년 연속 1위라는 대 기록을 세웠던 ▲삼성전자(6.2%)마저 제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공동 3위에 이어 올해 역시 3위에 꼽혔다.
삼성전자에 이어 ▲SK하이닉스(4.4%), ▲대한항공(4.3%), ▲CJ제일제당(4.2%)이 올랐는데, 득표 차가 각 0.1%씩에 불과할 정도로 경합을 벌였다. 4위의 SK하이닉스는 첫 순위진입을, 5위의 대한항공은 3년 만에 10위권에 귀환해 각각 의미 있는 행보를 보였다. 특히 대한항공은 2006년 7위로 진입한 후 11년 연속 톱10, 2014년에는 대망의 1위에 오르며 선방했지만 같은 해 일명 '땅콩회항 ' 논란 이후 2016년 10위를 마지막으로 순위권 밖으로 물러난 바 있다.
이어서 ▲아모레퍼시픽(3.6%), ▲포스코(3.4%), ▲현대자동차(3.3%)가 각각 7, 8, 9위를 차지했다. 3개사 모두 그간 지속해서 높은 득표를 받았던 곳들인 만큼 다시 한번 저력을 확인한 것인데, 특히 8위의 ▲포스코는 2017년 깜짝 1위에 오르기도 했다. 10위의 ▲호텔신라(3.0%) 역시 올해 첫 톱10 진입의 쾌거를 이뤘고, 동시에 '호텔·레저' 업종 역시 조사 이래 처음으로 순위에 등장하는 나비효과를 일궈냈다
일하고 싶은 기업 1곳과 그 이유에 대해 물은 결과 ▲관심업종(21.1%)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우수한 복리후생(15.5%) ▲성장, 개발 가능성과 비전(14.0%)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의 이미지(13.5%) ▲만족스러운 급여와 투명하고 공평한 보상제도(11.2%) 순으로 급여보다 복리후생 순위가 앞선 점이 눈길을 끈다.
무엇보다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꼽힌 '관심업종'에 따라 업종별 1위 기업의 윤곽이 드러났다. IT(네이버)를 시작으로 종합엔터테인먼트(CJ ENM), 전자(삼성전자), 반도체(SK하이닉스), 항공(대한항공), 식품(CJ제일제당), 화장품(아모레퍼시픽), 철강(포스코), 자동차(현대자동차), 숙박(호텔신라)까지 10종10색의 역대 가장 다양한 업종이 등장했다.
이는 지난 2004년 첫 조사에서 10위 기업들이 크게 '전기·전자', 'IT·통신', '제조' 3개 업종으로 분류됐던 것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인다.
한편 매년 순위권이던 금융, 은행권의 경우 지난해 부터 2년 연속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점도 특징이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주요 기업들의 16년간 활약상이 써 내려가지는 듯하다"며 "올해 1위 기업 네이버를 향한 대학생들의 꾸준한 인기를 재확인한 동시에 폭넓은 산업군에 대한 관심 또한 인상적이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