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2018년,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54% → 30%로 감소
- 조기진학·검정고시 등 기타사유 22.7%→49.2%로 상승
지난 15일 서울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수험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열린 입학설명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강연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뉴시스
2014년~2018년 연도별 고등학교 자퇴 사유별 비율 /교육통계서비스 유초등 통계자료
학생부 위주의 수시모집 전형이 확대되는 기간 중 고교생들의 자퇴 사유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은 감소한 반면, 조기진학·검정고시를 이유로 자퇴한 고교생은 증가했다. 대입 전형 방식의 변화가 고교생들의 학교 생활에 급격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진학사가 KESS 교육통계서비스에서 발표한 2014년~2018년 연도별 학업중단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내용의 입시 변화에 따른 고교생 자퇴의 상관성이 드러났다.
수시모집 인원은 2007년 51.5%로 정시모집 인원을 앞선 뒤 그 비중이 점차 늘어 올해(2020학년도)는 77.3%로 확대됐다. 수시모집 확대와 함께 수시모집 내 학생부위주전형 비중은 2014학년도 64.9%에서 2015학년도 84.2%로 급격히 증가했다. 이후 꾸준히 증가해 올해 학생부위주전형은 수시모집 중 86.5%에 달한다. 2015학년도 이후 수시모집의 학생부 영향력이 매우 커졌다고 볼 수 있다.
학업중단 사유가 비교 가능한 2014년~2018년까지 고교생의 학업 중단율은 2014년 1.6%에서 2018년 1.5%로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학업중단 사유 중 95% 이상을 차지하는 자퇴 사유를 세분화해 보면, 학교 부적응에 따른 자퇴는 2014년 54%에서 2018년 30%로 하락한 반면, 조기진학이나 검정고시 등 기타 사유에 해당하는 자퇴는 22.7%에서 49.2%로 급격히 상승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수석연구원은 "학교 생활 부적응자가 크게 감소한 것은 학생부 위주전형이 확대되면서 고교 생활에 적극적인 학생들이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반면 조기진학이나 검정고시 등이 증가한 이유는 학생부위주 전형으로 희망대학 진학이 어렵다고 판단한 경우 자퇴 후 수능이나 논술전형을 대비하려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학교 생활 부적응자가 진학을 위한 자퇴자로 이동하지는 않았고 학업중단 대상이 달라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4년 이전에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업력 낮은 학생들의 학업중단이 많았다면, 이후 학생부위주전형 증가에 따라 목표 대학의 진학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자퇴자가 확대된 셈이다.
허 수석연구원은 "수능에서 검정고시생들이 매년 줄고 있는 걸 감안하면, 목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학업력이 낮은데도 저학년 때 섣불리 자퇴를 결정하고, 이도 저도 못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된다"며 "교과전형 중에서도 고려대처럼 2,3학년 반영비율을 높게 적용하는 대학이 많고 교과뿐 아니라 비교과 역량 평가 인원도 많으므로 저학년때 내신이 좋지 않다고 해 자퇴를 속단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현재 고2가 대입을 치르는 2021학년도 이후 정시모집 수능위주 전형 증가가 고교생들의 학교 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지난해 2022학년도 대입 개편에 따라 수능 위주 정시모집 전형 선발 비율을 30% 이상으로 권고했고, 대학들은 완만한 대입전형의 변화 기조에 따라 2021학년도부터 정시 모집 선발 비율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