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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역세권에 직주근접 '콤팩트 시티' 만든다··· 공릉역 등 5곳서 시범사업

권기욱 도시계획국장이 2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역세권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서울시가 역세권을 개발해 도시 기능과 거주 공간이 합쳐진 '콤팩트 시티'를 만든다. 콤팩트 시티란 역세권 인근에 주거와 상업 시설을 밀집시켜 시민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 다니며 생활할 수 있게 만든 도시 모델이다.

서울시는 27일 '역세권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7호선 공릉역 등 5곳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통 혼잡과 미세먼지, 개발 가용지 고갈 등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권기욱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시가지 조성과 대중교통 인프라 건설이 동시에 이뤄지지 않다 보니 역세권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미흡했다"며 "이로 인해 역세권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권기욱 도시계획국장은 "대중교통에 연계된 고밀 개발은 자동차 통행량을 줄여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키고 미세먼지를 줄인다"며 "녹지는 녹지대로 보존할 수 있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이 이뤄질 수 있는 선순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역세권은 지하철, 국철, 경전철 등의 역 승강장 경계로부터 반경 250m 이내에 가로(블록)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으로 서울시내에 총 307개가 있다. 역세권의 총면적은 55㎢로 서울시 시가화 면적 370㎢의 약 15%를 차지한다.

역세권은 지가 대비 용적률이 낮아 상대적으로 지가가 저렴한 비역세권 위주로 신규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시는 전했다.

시는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해 역세권 민간개발을 유도한다. 용도지역을 상향(일반주거→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기여로 받는 방식이다.

공공기여는 공공 임대시설(오피스, 상가, 주택)이나 문화시설, 공용주차장과 같이 지역에 필요한 시설로 받는다. 예컨대 업무중심지의 경우 임대오피스를, 상업중심지는 임대상가와 공용주차장을 우선적으로 확보한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도로 조건(8m 이상 가로 1면 이상 접도) ▲필지 규모(3000㎡ 이상 블록, 1000㎡ 이상 단일필지) ▲노후도(20~30년 이상, 4층 이하 건물 50% 이상)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곳에서 시행할 수 있다.

시는 SH공사와 올해 하반기 7호선 공릉역 역세권 등 5개소에서 역세권 활성화 시범사업을 벌인다. 노원구 공릉역 인근 역세권은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상향했다. 연면적 약 5만9000㎡에 지하 4층~지상 21층 규모의 주택이 건립된다. 총 564세대이며 분양 462세대, 임대 102세대로 구성됐다. 공공기여시설 규모는 약 1만㎡다. 공공임대주택,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필요한 시설이 들어선다. 2021년 착공해 2023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나머지 4곳은 강북 지역 역세권 중심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권 국장은 "직주근접은 서울시 도시계획의 큰 방향 중 하나"이라며 "도심 내 부족한 주택공급을 늘려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서울 전역의 지역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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