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서울소비경기지수 및 전년동월비 추이./ 서울연구원
올해 5월 서울소비경기지수가 인터넷쇼핑과 백화점에서의 소비 증가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2.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019년 5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 등 시민 생활에 밀접한 소비중심 업종의 생산활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월간소비지수다.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소매업은 가전제품·정보통신, 무점포소매업의 호황과 종합소매업의 증가세 전환으로 4.2% 상승했다.
가전제품·정보통신은 가전제품소매업이 소비를 견인해 23.1%의 큰 오름폭을 보였다. 무점포소매업은 인터넷쇼핑이 소비를 주도해 20.3% 상승했다. 종합소매업은 백화점의 경기 호황으로 8% 증가했다.
반면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하며 지난달에 이어 보합세를 지속했다. 숙박업의 오름폭이 둔화(7.5%)됐고, 음식점업(-0.9%)과 주점·커피전문점업(-2.9%)의 소비가 줄었다.
지난 5월 권역별 소비경기지수 및 전년 동월 대비./ 서울연구원
권역별 소비경기지수는 도심권과 동남권에서 호조를 보였다. 서북권과 동북권은 부진했다.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서울의 5개 권역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14%)했다. 소매업은 무점포소매, 문화·오락·여가의 호황이 지속되며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21.7% 상승했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5% 증가했다. 소매업은 종합소매업, 음식료품·담배, 무점포소매의 소비 호황으로 4.1% 올랐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0.9% 감소했다. 소매업은 종합소매업의 지속된 부진으로 약보합 상태를 유지, 0.5% 감소했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0.5% 줄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 축소로 1.9% 감소했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8% 줄어 서울 권역 중 가장 큰 폭의 소비감소를 나타냈다. 지난해 10월 무점포소매업 가맹점 이탈의 영향이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조달호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실 선임연구위원은 "2019년에도 서울시는 양호한 소비경기를 보이고 있다"며 "인터넷쇼핑, 가전제품, 호텔업과 백화점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