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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안전한 먹거리에 눈떴다

/한국무역협회



중국 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성에 눈을 뜨면서 안전한 먹거리로 중국 식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0일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의 '중국 식품 안전규정 강화에 따른 한국 식품기업 수출전략'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우리나라 식품의 중국 수입통관 거부 사례가 617건이었다. 2016년에는 161건이 통관 거부됐지만 2017년에는 399건으로 급증해 수입식품 통관 거부국 6위에 올랐다. 2018년에는 46건, 올해는 11건이 통관 거부됐다.

이는 중국이 그만큼 식품 안전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식품 수출의 15.9%, 12억4600만 달러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인 만큼 이를 눈여겨 봐야 한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5년 '식품안전법'을 제정한 데 이어 지난 5월에는 국무원이 '식품안전 관리규정 강화계획'을 발표하는 등 식품안전 기준을 더욱 강화했다. 수입식품 통관거부 건수도 2016년 3042건에서 2017년 6631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2018년 1351건, 올해 1월에서 5월까지는 478건을 기록 중이다.

중국 소비자의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다. 바이두지수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해 10대 검색 키워드 중 '식품 안전'이 5위에 올랐다. 검색량의 90%가 20~40대였다.

지역별로는 광동, 산동, 저장, 베이징 등 동부 연안 도시에서 관심이 많았다. 특히 음료·과자류 등 영유아용 식품은 비싸더라도 신뢰도 높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했다. 조미료 등 일상식품과 건강식품은 영양 및 화학성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 고범서 청두지부장은 "2017년 수입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 조사에서 안전성과 가성비를 갖춘 한국 식품이 6위에 올랐다"면서 "우리 기업들은 점차 강화되는 중국의 식품 안전규정 모니터링과 영유아 식품의 프리미엄화, 1~2인 가구 공략 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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