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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최근 10년간 초중고 여교사 5.8%p 증가… 교직 여초 현상 심화

최근 10년간 초중고 여교사 5.8%p 증가… 교직 여초 현상 심화

2008년, 2018년 학교급별 남여교사 비율 /교육통계서비스·진학사



최근 10년간 초중고 여교사 비중이 5.8%포인트 증가해 교직사회 여초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진학사가 교육통계서비스를 통해 2008년과 2018년 학교급별 남여교사 수를 비교해 본 결과에 따르면, 유치원과 특수학교 등을 제외한 2018년 초중고 교사 43만817명 중 여성 교사는 29만1009명으로 전체의 67.55%를 차지했다. 이는 10년 전인 2008년 여교사 비중 61.75%(전체 교사 40만3769명 중 여교사 24만9348명)와 비교해 5.8%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학교급별로 2018년 기준 초등학교 교사 중 여교사는 77.17%(2008년 74.03%)로 여초 현상이 가장 컸다. 중학교는 69.71%(2008년 64.53%), 고등학교는 52.40%(42.09%)였고, 학교급별 여성 교사 증가폭은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 순이었다.

고등학교 여성 교사 수가 대폭 증가한 이유는 교사가 전통적인 선호 직업인데다 타 직업과 비교해 임용때 성별 차별이 없고, 특성화고(과거 전문계고) 교사 수 감소에 따른 효과도 가미된 결과로 보인다.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대학 입학 시 성별 쿼터제를 적용해오면서 상대적으로 증가폭이 적은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계에서는 초등학교 교사 10명 중 8명이 여고사라는 점은 저학년 학생들의 성역할 정립에 도움이 되지 않고, 교육과 생활지도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교직의 여초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고자 남교사 할당제, 즉 양성균형임용제가 지속 논의되고 있으나 이는 교대 선발시 이미 쿼터제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중혜태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과 역차별에 대한 논란이 된다"며 "근본적으로는 타 분야에 비해 남성교사의 호감도가 약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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