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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수시모집 한 달여 앞으로… 수능 수학가형서 나형 변경해 성적 올릴까?

대입 수시모집 한 달여 앞으로… 수능 수학가형서 나형 변경해 성적 올릴까?

2019학년도 진학사 6월 모의평가 수학가형 4~6등급자 중 수능 수학나형으로 변경한 수험생 603명의 성적 향상비율 /진학사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자연계열 수험생 2만여명이 수학가형에서 수학나형으로 응시 영역을 변경했고, 상당 수 수험생들이 수능 등급을 올린 것으로 추정됐다. 응시영역 변경은 자신의 성적과 대학별 모집방식에 따라 유불리가 갈리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24일 진학사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모의평가 수학가형 선택자는 19만3024명, 과탐 선택자는 24만249명이었으나, 수능 응시자는 수학가형이 16만8512명, 과탐 응시자는 24만2128명이었다. 탐구영역을 과탐으로 접수하고, 수학가형을 접수하지 않은 인원 중 대다수는 수학나형을 응시했을 것으로 보면, 대략 2만명의 수험생이 수학가형에서 수학나형으로 응시영역을 변경한 것으로 추정된다.

진학사가 전년도 진학사 모의지원 데이터 중 6월 모의평가에서 수학가형을 응시해 4~6등급을 받고 수능에서는 수학나형으로 응시영역을 변경한 603명을 대상으로 성적 향상도를 조사했더니, 모의평가 수학가형에서 4~6등급을 받았던 수험생이 실제 수능에서 수학나형으로 변경하면 성적을 유지하거나 향상되는 경우가 95% 이상이었다.

등급별로 보면, 수학가형 4등급에서 수학나형 3등급으로 1개 등급 상승한 비율이 53%, 2등급이나 1등급으로 2개 등급 이상 상승한 비율은 22.5%였다. 수학가형에서 5등급을 받았던 수험생 중에서 1개 등급 상습 인원은 16.4%, 2개등급 이상 상승 비율은 67.8%였고, 6등급에서 1개 등급 상승은 12.3%, 2개 등급이상 상승 비율은 74.5%로 조사됐다.

결국 모의평가 수학가형 4~6등급 중 낮은 등급일수록 수학나형으로 변경시 등급 향상 정도가 컸던 셈이다.

다만, 입시전문가들은 수학나형으로 변경시 상승할 수 있는 예상등급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예컨대 수학가형 4~6등급에서 실제 수능에서 2등급 이내를 받은 학생 비율은 16.5%에 불과해, 인문계열 수학나형 우수 수험생과 경쟁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의 수학영역 반영 방식이나 가산점 정도에 따른 유불리도 따져야 한다. 실제로 다수 상위권대학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가형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고, 서울과 수도권 소재 대학 중 수학가형/나형 제한을 두지 않는 자연계열 모집단위를 보면 수학가형에 5~20%까지 가산점을 부여한다.

2020학년도를 기준으로 수학가형 가산점을 보면, 강남대(자연계열), 한경대(응용수학, 조경 등 일부)가 20%를 부여해 가장 높다. 경기대·광운대·단국대(건축)·용인대(군사학과)·인천대 등은 15%를 가산점으로 주고, 가톨릭대·국민대·명지대(일부전형 자연계열)·상명대·서강대·성신여대·세종대(국방시스템, 항공시스템) 등은 수학가형 가산점이 10%다. 가장 낮은 5% 가산점을 부여하는 대학은 가천대(일부)·대진대(자연공학계열)·세종대(창의소프트웨어학부)·서경대(이공대학) 등이다.

가산점을 부여하는 대학의 경우 표준점수나 백분위 등 활용지표에 따라 영향이 다르다. 예컨대 수학가형 5등급컷의 표준점수가 98점일 경우 수학가형에 10% 가산점을 준다면 107.8점이 되는데, 이 경우 나형으로 변경해 2개 등급이상 성적을 올릴 수 있으면 나형으로 바꾸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1개 등급만 올려 4등급을 받는다면 표준점수 105점으로 가형으로 유지해 가산점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하다. 반대로 백분위를 반영할 경우 5등급에 해당하는 백분위가 40점으로 가산점 10%를 더해도 44점이 되므로, 이 경우에는 가산점을 받기보다 나형으로 변경해 성적을 올리는 것이 유리하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자연계열 수험생들 중 수학나형 변경을 고민한다면, 적어도 전년도 수학나형 수능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성적 향상 가능성을 판단해 본 후 결정해야 한다"며 "또 수학유형을 변경할 때는 수학영역 뿐 아니라 학업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분배해 타 영역의 성적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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