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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삼성바이오에피스, 상반기 유럽 매출 4000억원 돌파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상반기 유럽 제품 매출이 4000억원을 돌파했다. 베네팔리는 오리지널 의약품인 엔브렐을 역전하고 유럽시장 시정점유을 1위에 올랐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Biogen)은 지난 23일(현지시간) 2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이 유럽에서 기록한 2분기 매출은 총 1억 8440만 달러(약 2151억원)1)다.

2분기 매출은 지난 1분기(1억 7440만 달러) 대비 6% 증가했으며, 상반기 합계 매출은 3억5880만 달러(약4150억원)로, 작년 연간 매출(5억4510만 달러)의 66% 수준을 달성했다.

엔브렐 바이오시밀러인 '베네팔리'는 1억2030만 달러(1390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유럽 내 판매 물량이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분기별로 꾸준히 1억2000만 달러 매출을 올리며 전체 실적을 견고하게 받쳐주고 있다. 특히, 유통물량 기준 주요 5개국(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에타너셉트 시장에서 오리지널 의약품인 '엔브렐'을 역전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인 '플릭사비'는 1680만 달러(약 19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최근 1년간 평균 10%대의 분기별 매출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인플릭시맙 시장 단일 브랜드 기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주요 국가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유럽에 출시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역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중이다.

지난 2분기 '임랄디'는 직전분기 대비 33% 성장한 4730만 달러(약 567억원)의 판매고를 올리며, 바이오시밀러 제품 경쟁에서 1위 자리를 지속 유지했다. 임랄디의 출시 후 3분기 누적 매출은 9970만 달러로, 한화 1000억원을 돌파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임랄디가 세운 기록은 베네팔리가 출시 후 1년만에 기록한 매출을 한 분기 앞당겨 달성한 것"이라며 "베네팔리는 바이오시밀러 '퍼스트 무버'로 시장에 진입했었던 것에 비해, 임랄디는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 3개와 함께 출시된 가운데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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