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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가 유출된다] 국경없는 온라인쇼핑…직구·역직구↑

[국부가 유출된다] 국경없는 온라인쇼핑…직구·역직구↑

온라인 쇼핑에는 국경이 없다.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한 달 넘게 걸리던 해외직구(해외직접구매) 배송 기간이 단축되면서 해외직구가 보편화되고 있다. 다행인 점이라면 해외에서도 국내 제품을 사들이는 역직구가 늘면서 이제는 제품력으로 겨루는 시대가 도래했다.

해외직구 시장 초기에는 배송비와 관·부가세 부담, 언어적 문제 등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국내 주요 이커머스 기업들이 해외직구몰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면서 쇼핑 편의성이 높아졌다. 직구 품목은 늘리고, 배송비는 줄여 소비자들이 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통계청의 '2019년 1분기 온라인 해외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206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8288억원) 보다 45.6%(3777억원) 치솟았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도 늘었다. 1분기 온라인 해외 직구액은 9052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견줘 30.8% 늘어났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특히 지난해 온라인 유통 매출액 성장률이 15.9%인 점을 감안하면 해외직구 성장세가 온라인 전체 성장세의 두 배에 달한다.

티몬 해외직구데이



◆국내 이커머스, 해외직구 편의성 높여

이처럼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가 점차 증가하자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해외직구몰 등을 운영함으로써 한국어로 번역할 필요 없이 국내 온라인 쇼핑처럼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관부가세, 배송비 결제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등 해외직구족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어당기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빠른직구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구매 건수는 275%(2018년 12월 기준) 늘었고, 누적 매출은 270억원에 달한다.

11번가도 미국 패션 전문 쇼핑몰 '리볼브', '샵밥', 일본 이커머스 업체 '라쿠텐' 등 7개 글로벌 사이트를 해외직구관에 입점시켜 별도 회원 가입 절차 없이 한 번에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국가별 상품 검색을 도입하고 현지 매장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이미지를 보여줘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인터파크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이커머스 클라우드 플랫폼 '채널 어드바이저'와 공식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채널 어드바이저는 전 세계 기업 및 소매 업체 등 판매자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연결시켜주는 클라우드 기반 이커머스 솔루션 플랫폼이다. 인터파크는 개별 제품이나 브랜드와의 협력을 넘어 중간 플랫폼과의 협업으로 거래 품목 수를 대폭 늘렸다.

초기에는 패션의류나 수입명품 등이 과거 해외직구 시장을 이끌었지만, 요즘에는 '워라밸' 영향으로 취미생활 용품이 직구 선호 품목으로 떠올랐다.

24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12% 증가했다.

작년 동기대비 판매 신장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음향기기로 278% 신장률을 나타냈다. 뒤이어 육아용품이 99%, 구기/라켓이 94% 신장했다. 등산용품과 언더웨어는 각각 82%, 59% 신장했다.

특히 구기 용품은 인기 있는 브랜드의 주 생산국이 미국 등 외국인 경우가 많아 직구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등산용품도 스위스 등 높은 산악지대가 있는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11번가 역직구몰



◆역직구 시장도 확대

반대로 해외에서 국내 상품을 구입하는 '역직구'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에만 역직구 건수가 961만건, 금액은 3조5000억원이 넘는다. 2016년 585만건, 19억 달러 규모였지만 2년 만에 각각 1.6배 이상 늘어난 것.

지마켓의 역직구 사이트인 '글로벌샵'에 입점된 기업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 토종 화장품 브랜드 코리아나는 온라인 수출을 시작한 작년 9월 대비 지난달 매출이 1500% 증가했다.

한류 열풍으로 K-푸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CJ제일제당의 지난달 식품 주문은 전년 동월 대비 920% 성장했고, 같은 기간 아모레퍼시픽 매출은 110% 늘었다 .

인터파크의 역직구몰 '글로벌인터파크'는 K-POP 열풍에 발맞춰 K스타 카테고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물량부족으로 해외에서 구매하지 못하던 한국 음반이나 공연 DVD, 굿즈 등 스타 상품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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