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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노량진~노들섬 잇는 '백년다리' 설계안 공개

백년다리./ 서울시



서울 한강대교 남단(노량진~노들섬)에 2021년 공중보행교 '백년다리'가 만들어진다.

서울시는 '백년다리'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인 '투영된 풍경' 설계안을 30일 공개했다. 당선작은 조선 정조시대 '배다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배다리는 정조가 수원 행차 때 한강을 건너기 위해 작은 배들을 모아 만든 한강 최초의 인도교다. 길이 500m, 폭 10.5m의 보행자 전용교로 지어진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백년다리는 기존교각을 이용해 재생차원으로 보행교를 조성한 첫 사례"라며 "구조 등 여러 제약여건을 극복하고 백년다리의 역사적 상징성과 기존 아치교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을 도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백년다리의 상부데크는 완만한 언덕 형태의 구조물 8개를 연결해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배를 걷는 듯한 느낌을 냈다. 보행길을 따라 걸으면 눈높이가 시시각각 달라져 아름다운 한강의 풍경과 도시의 경관, 석양을 다양한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다.

당선작은 다리 그 자체가 목적지가 돼 머무를 수 있도록 했다. 보행로 곳곳에 목재 데크를 이용한 벤치와 전망 테라스, 야외 공연·전시장, 선베드 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김준성 건국대학교 교수는 심사총평에서 "당선작은 이용자가 오솔길 같은 산책로의 풍경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됐다"며 "부유하는 배 형상이 인상적이며 강을 건너는 경험을 컨셉으로 한 점이 인상적이다. 교량하부의 곡선 디자인이 기존 한강대교와 조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년다리는 도심 속 녹색 숲이자 한강 위 하늘정원으로 꾸며진다. 보행길 주변으로 소음과 바람, 폭염과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꽃과 나무가 식재된다.

한강대교 차로 부분과 보행교 사이에는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수직정원이 설치된다. 보스턴고사리, 아이비 등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과 로즈마리 같이 향기가 있는 식물을 곳곳에 심는다.

보행데크 바닥에는 작은 조명을 촘촘하게 배치해 은하수를 연상시키는 '빛의 숲'을 연출한다. 백년다리와 연결될 노량진 고가차도 일부 구간에는 엘리베이터와 계단을 설치해 접근성을 높인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플랫폼도 설치한다.

이번 공모에는 전 세계 25개국 총 150개 팀(국내 96개팀, 해외 54개팀)이 참가등록을 했다. 이 중 27개 팀(국내 15팀, 해외 12팀)이 작품을 제출했다.

시는 건축·토목·구조·교통·조경 분야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당선작 1점과 입상작 4점을 선정했다. 당선작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시는 8월 중 설계계약을 체결하고 연내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내년 초 공사를 시작해 2021년 6월까지 준공한다는 목표다.

노들섬과 용산 이촌동을 잇는 한강대교 북단 보행교사업은 내년에 국제 현상공모를 추진, 2022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강맹훈 도시재생실장은 "백년다리를 시민들이 사랑하고 세계인들이 찾을 수 있는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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