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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폰, 2분기 수익성↓…영업이익 전년 比 41.5% 줄어

삼성전자 2016∼2019년 2분기 IM 부문 분기별 실적 (단위 : 조원)



삼성전자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10과 갤럭시S10 5G 흥행에도 수익성 하락을 면치 못했다.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 심화와 마케팅 비용 증가 탓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스마트폰 사업을 운영하는 IM 부문에서 매출 25조8600억원, 영업이익 1조56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7% 늘었고 영업이익은 41.5% 줄었다.

갤럭시S10 판매 둔화와 함께 갤럭시S9, 갤럭시노트9을 포함한 플래그십 판매량이 전 분기 대비 하락하고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영업이익 하락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정체된 와중에서도 중저가 라인업인 A 시리즈 판매량은 늘어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증가했지만 중저가 제품 경쟁 심화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수익성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다.

하반기 역시 스마트폰 시장 성수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대외 불확실한 경영 환경과 전년 대비 수요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3분기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폴드의 성공적 출시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8월 7일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10을 공개하는 언팩행사를 개최한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이종민 상무는 "갤럭시노트10은 전작과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함께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더욱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갤럭시노트9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 4월 출시됐다가 제품 결함으로 출시가 미뤄진 갤럭시폴드도 제품 설계 보강작업을 마쳐 9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폴드 이후에도 폴더블폰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 상무는 "갤럭시 폴드는 신규 기술과 자재,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혁신적 제품으로 올해는 한정된 국가에서 한정된 수량을 판매할 예정"이라며 "삼성전자는 오랜 기간 거쳐 새로운 폼펙터를 준비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폼펙터에 폴더블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갤럭시A80.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공략은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삼성전자는 A 시리즈 신모델을 선보이고 지역별 시장성수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판매량을 계속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2분기는 국내 5G 상용화 확대와 해외 LTE망 증설 등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성장했다. 하반기는 한국과 미국에서 보여준 5G 상용화 리더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5G 사업 확대를 위한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은 지난 4월 5G 상용화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가입자가 180만명에 달하는 등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갤럭시S10 5G 역시 좋은 판매 실적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한국과 미국 시장에 이어 유럽, 호주 등 국가로 출시를 확대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갤럭시노트10을 포함해 5G 라인업을 확대하고 각 국가별 5G 상용화 일정을 파악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이 상무는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025년 5G 스마트폰이 전체 스마트폰 시장 수요의 약 42%인데 현재 상황을 반영하면 전망치보다 빠르게 증가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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