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한국소비자원
소비자원 "모바일 내비게이션 소비자 만족도 1위는 T맵"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가운데 소비자 만족도 1위는 T맵으로 나타났다. T맵은 서비스 품질, 경로 안내의 정확성, 호감도에서도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앱 이용 편리성에서는 카카오내비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인지도가 높은 4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용 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9일 밝혔다.
조사 대상에는 T맵, 카카오내비,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원내비 등이다.
종합 소비자 만족도에서는 T맵이 3.85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카카오내비가 3.82점, 네이버 지도는 3.77점, 원내비 3.72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도 T맵이 3.95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카카오내비 3.9점, 네이버 지도 3.86점, 원내비 3.81점 순이었다.
경로 안내나 주변 시설 검색의 정확성은 T맵이 3.9점이었다. 이어 카카오내비 3.87점, 네이버 지도 3.84점, 원내비 3.77점 순이었다.
앱 이용 편리성에서는 카카오내비 3.67점으로 가장 높었다. 이어 T맵 3.66점, 네이버 지도 3.6점, 원내비 3.54점 순이다.
호감도 역시 T맵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가. 이어 카카오내비 3.79점, 네이버 지도 3.74점, 원내비 3.69점 순이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으로 경로를 안내받을 때는 추천 경로를 선택한다는 사람이 62.1%이었다. 최단 거리를 선택한다는 사람은 19.1%였다.
주변 시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본 응답자는 59.6%(715명)였으며, 시설로는 주유소가 7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식점이 46.4%, 편의점 및 마트가 38.9%였다.
모바일 내비게이션이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실시간 교통정보 부족(17.6%), 장소 정보 누락(15.8%), 부가혜택 부족(14.8%), 서비스 불량 및 오류(14.6%) 등이 꼽혔다.
이번 조사는 5월 16∼28일 각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자 300명씩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61%포인트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사업자와 공유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해서 소비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