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35.3% '블라인드 채용 지원 경험'… 출신학교 블라인드 '최다'
잡코리아·알바몬, 올해 취업활동 구직자 1979명 설문조사
'블라인드 입사지원'을 한 구직자들이 경험한 블라인드 항목 현황 /잡코리아·알바몬
올해 채용시장의 이슈 중 하나는 '스펙타파'다. 기업들이 능력중심 인재선발을 위해 출신학교, 학점, 어학점수 등 스펙을 보고 뽑던 관행에서 벗어나 구직자의 열정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채용 방식을 속속 도입하는 추세다. 이와 관련 올해 구직자 10명 중 3~4명은 '블라인드 채용' 기업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올해 취업활동을 한 구직자 1979명을 대상으로 '스펙타파'와 관련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올해 평균 입사지원 횟수는 10.3회였고, 입사지원서에 인적사항이나 출신학교 등을 표기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기업에 지원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35.3%였다.
블라인드 입사지원 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어떤 채용과정에서 '스펙타파'가 이뤄졌는지 물은 결과(복수응답) △서류전형 과정이 59.9%로 가장 높았으며, △실무면접 과정(20.7%) △서류전형과 실무자면접 모두(18.7%) △임원면접(8.6%) 등의 순이었다. 채용의 모든 단계가 블라인드로 진행됐다는 응답은 15.7%로 조사됐다.
채용전형 중 블라인드가 적용된 항목(복수응답)으로는 △출신대학(출신대학명, 소재지역 등)이 응답률 77.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학업성적(학점, 47.5%) △출신지역(44.9%) △신체조건(36.6%) △어학점수(23.6%) △성별(22.9%) △나이(22.3%) △한자이름(13.7%) △사진(13.3%) 등의 순이었다.
블라인드 채용전형을 시행하는 기업들 중에서는 필기시험(직무능력평가)을 진행하는 기업이 67.4%로 많았으며, 총 면접 진행 횟수는 △평균 2회(62.4%) △평균 3회(21.7%) △평균 1회(11.0%) 등의 순이었다.
면접진행 방식은 △다대다 면접이 49.6%로 가장 많았고, △다대일 면접(면접관 다수, 37.9%) △일대일면접(26.3%) △토론면접(12.2%) △발표면접(프리젠테이션면접, 9.4%) 등의 순이었다.
면접장에서 많이 받았던 질문(복수응답)으로는 △지원한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48.5%)과 △아르바이트 등 직무경험(41.9%)이 많았으며, 이 외에 △업무 중 예상되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식(24.5%) △성공, 실패 사례 등 개인적인 경험(22.7%) △대인관계(11.9%) △상식과 시사에 대한 생각(9.7%) 등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