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에 지역 맛집 다 있다!
강남점 식품관 매출 1/5는 디저트가 차지!
#직장인 A씨는 지난 주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 식품관을 찾았다. 부산 지역 인기 디저트 가게의 스콘을 먹기 위해서다. A씨는 "부산 여행 중 먹었던 스콘 맛을 잊을 수 없었는데, 서울에서도 먹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걸음에 달려왔다"고 말했다.
K컬처가 사랑 받으면서 K디저트 역시 함께 뜨고 있다. 디저트 시장을 장악했던 일본 음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지역 맛집 등 토종 먹거리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는 모양새다.
'디저트의 메카' 신세계백화점은 이런 추세에 맞춰 숨겨져 있던 다양한 지역 맛집을 발굴해 소개한다.
실제로 올해 다양한 지역 빵집, 닭강정, 떡집 등을 선보여온 신세계백화점의 디저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를 신장하며 순항 중이다. (2019년 1월부터 10월 14일까지 누계)
현재 신세계 강남점에서 줄 서서 사먹는 '앙꼬 절편'은 부산 만덕동에서 시작한 10평 남짓 동네 떡집이다. 신세계 바이어가 직접 모셔온 '부산 중문떡집'은 전국에서 몰려온 택배 주문과 관광객들로 붐비는 지역 명물로 손꼽힌다.
일명 '전국 3대 닭강정'으로 꼽히는 '인천 원조신포닭강정'도 오는 23일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만날 수 있다. 인천 중구 신포시장에 위치한 닭강정 맛집으로 관광객들이 몰리는 필수 코스로 유명하다. 가마솥에서 직접 튀겨내어 튀김이 두껍지 않고 바삭하면서 매콤 달달한 맛을 내는 것이 이 매장의 비법이다.
인기 있는 지역 맛집은 백화점 매출 견인에도 도움이 된다. 현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식품관 매출 5분의 1은 디저트 장르가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입소문난 빵과 디저트를 먹으러 온 고객이 식품관 혹은 다른 매장까지 구매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백화점 입장에서도 동네 빵집 입점은 윈윈인 셈이다.
신세계 강남점에서 하루 평균 매출 1000만원을 올리고 있는 '스콘ZIP'은 부산 빵집 '수크레돌즈'에서 만든 팝업 매장이다. 매일 3000개가 넘는 스콘을 팔아치우는 이 가게는 평일 낮에도 줄을 서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다. 1개 매장이 매장 3~4개 매출과 맞먹는 수준인 셈이다.
신세계백화점 디저트 담당 허성무 바이어는 "평소 SNS를 꾸준히 체크하며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개인적인 일정으로 지방을 방문할 때도 동네 빵집이나 디저트 가게를 꼭 들러서 인기 제품을 먹어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