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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상품 비교공시 개선…보험료 등 핵심항목 우선공시

우선공시 및 상세공시 홈페이지 구현(안). /금융감독원



생명·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보험상품 비교공시가 개선된다. 비교공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항목이 우선 공시된다. 소비자가 원하는 공시항목에 따라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소비자 맞춤형 실손·저축성보험 검색이 가능해진다. 공시사이트도 소비자 친화적으로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의 보험상품 비교공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보험회사가 판매 중인 보험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 지급사유 등의 정보가 비교적 상세히 비교공시되고 있다. 그러나 단순 나열식 공시로 보험상품 관련 정보를 한눈에 비교하기 어렵고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정보의 공시 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비교공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소화한다. 공식항목 전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탈피해 보험료 등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핵심항목을 '우선공시'하고, 나머지 항목은 '상세공시'에서 공시되도록 개선한다.

보험회사별 주요상품 공시 구현(안). /금융감독원



보험회사별 주요 상품도 공시한다. 보험회사의 보험종목별(암, 치아보험 등) 주요 상품에 음영표시를 해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소비자 입장에서 보험회사가 판매 중인 주요 상품을 파악하기 곤란해서다.

보험종목도 재분류한다. 현행 보험종목은 상해, 질병 등 법규상 보험종목 기준으로 구분돼 있어 소비자가 이해하기가 곤란하다는 지적에 따라 치아, 치매보험 등 소비자에게 친숙한 종목명으로 변경한다. 또 보험종목(암, 치아보험 등)별로 보상내용 등 핵심사항을 간결하게 요약한(1장) '핵심 상품내용'을 공시사이트에 게시할 계획이다.

특정 공시항목간 비교 공시(안). /금융감독원



실손의료보험과 저축성보험에 대한 맞춤형 정보도 공시한다. 연령구간, 질병 유무 등 소비자가 입력한 정보에 기반해 소비자에게 적합한 실손의료보험이 공시되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소비자가 저축성보험 가입과 관련한 희망조건을 입력 시 수익률 등 핵심정보도 공시한다. 가입 초기 사업비를 공제하는 보험상품 특성을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가입기간별 수익률도 병행해 표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생·손보협회 비교공시 사이트 시스템 개편 및 관련 내규 정비를 추진해 이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시스템 개편 후 정기적인 공시점검 등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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