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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르포] 삼척 중앙시장에 부는 '상생' 바람…발길 끊겼던 곳에 활기

삼척 중앙시장 상생스토어/이마트



[르포] 삼척 중앙시장에 부는 '상생' 바람…발길 끊겼던 곳에 활기

강원도-삼척시-이마트, 전통시장 활성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청년몰 입점

고객 접근성 높여 방문객 ↑

20여년간 침체되어 있던 삼척 중앙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마트가 전개하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와 청년몰이 들어서면서부터다.

24일 방문한 삼척 중앙시장은 장보러 나온 고객들과 시장 2층에 '어린이 놀이터'와 '장난감 도서관'이 문을 열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온 젊은 주부들이 주를 이뤘다.

아이 손을 꼭 잡고 시장을 둘러보던 한 주부고객은 "장보러 올 때마다 아이가 보채서 달래느라 애를 먹곤 했는데, 시장 안에 '어린이 놀이터'가 생겨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며 미소를 지었다.

'전통시장 활성화 도우미'를 자처하며 지난 2016년 8월 충남 당진어시장을 시작으로 벌써 10번째 매장을 오픈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기업형 유통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4일, 고객들이 삼척 상생스토어를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메트로신문



24일 삼척 중앙시장 C동 2층에 312㎡(약95평) 규모로 문을 연 삼척 상생스토어(노브랜드 상생스토어 10호점)는 강원도-삼척시-이마트 등 지자체와 민간기업 3자가 전통시장 살리기에 처음으로 함께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더욱 고무적이다.

이마트와 삼척 중앙시장의 만남은 강원도에 의해 성사됐다. 강원도 측에서 관내 이마트와의 협업을 통한 활성화를 진행할 전통시장을 적극 물색해준 것. 이후 이마트와 삼척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상생스토어와 청년몰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기획했다.

1970년대 삼척지역 탄광 산업의 발달로 크게 번성했던 삼척 중앙시장은 탄광 산업의 쇠퇴와 함께 20여년간 침체기를 겪었다.

상생스토어는 삼척 중앙시장 C동 2층에 312㎡(약95평) 규모로 문을 열었다. 20여년간 공실로 비워져 있던 공간으로 이마트와 삼척시가 손잡고 이곳에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

삼척 중앙시장 상생스토어/이마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박시후 상생스토어 TF 팀장은 "이마트가 2016년부터 노브랜드를 통해 시작한 전통시장과의 상생 노력이 지자체와의 협업으로까지 이어졌다"면서 "대형마트가 전통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청년몰과 노브랜드 스토어가 위치하면서 시장 유통인구에 변화를 주고자했다"며 "상생스토어인 만큼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위해 겹치는 물품은 판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삼척 중앙시장은 기존에 청과와 수산물 위주로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에서는 야채와 과일은 판매하지 않는다.

삼척시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생스토어의 의무휴업을 변경했다.삼척 중앙시장 상생스토어는 관내 다른 대형마트가 문을 닫는 매월 2/4째 수요일에 영업을 하는 대신 1/3째 수요일에 의무휴업을 갖게 했다.

24일, 삼척 중앙시장 2층에 위치한 SOS통통센터에 방문한 젊은 주부고객들/메트로신문



상생스토어를 방문한 한 고객은 "1층 시장에서 과일과 수산물을 구입하고, 2층에 올라와 상생스토어에서 나머지 생필품을 구입하면 되기 때문에 편해졌다"라며 "앞으로도 자주 오게 될 것 같다. 3층은 어떻게 꾸며질지 아직은 모르겠지만, 분명 삼척 중앙시장을 번성하게 할 콘텐츠들이 들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거에 '전통시장의 경쟁상대는 대형마트'라는 인식이 팽배했던 시장 상인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건어물상점을 운영하는 상인은 "오늘이 오픈 첫 날이라 '좋다, 나쁘다'를 콕 짚어 말할 순 없지만, 분명한 건 상생스토어와 편의공간, 청년몰이 들어서면서 발길이 뜸했던 젊은 고객들이 중앙시장을 다시 찾기 시작했다는 것이다"라며 "(시장상인들과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서로 잘 운영해서 삼척 중앙시장이 번성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전했다.

24일, 고객들이 삼척 상생스토어를 방문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메트로신문



이마트는 상생스토어 옆에 약38평 규모의 '&라운지'를 마련했다.시장에 장을 보러 온 고객이 편하게 앉아 휴식을 취하고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스타필드 별마당 도서관에서 기증한 책 3000권이 비치되어있다. 특히 스터디룸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젊은 세대의 방문이 늘 것으로 보인다.

같은 층엔 삼척시에서 조성한 아이들을 위한 공간 'SOS통통센터'(Support of One-Stop/약164평 )도 함께 오픈했다. 어린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와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는 '장난감 도서관', 다양한 테마의 도서/교구가 마련돼있는 '키즈라이브러리'로 구성됐다.

삼척시는 상생스토어와 청년몰의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건물에 승강기를 신설해 준 것은 물론 현재 147면인 주차 공간을 주차 타워 형식으로 개선해 370면까지 늘릴 계획이다.

삼척시는 2층과 3층에 청년몰 25곳을 준비했다. 24일에 1개 매장을 시작으로 11월 12개 매장, 12월 12개 매장의 오픈을 순차적으로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마트는 현재(10월 24일 기준)까지 총 10개의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이어가고 있다.

1호점인 당진 어시장의 경우 16년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유치 후 시장 주차장 이용 건수가 전년대비 16년에 50.8%, 17년은 54.5% 증가해 상생스토어의 고객 유치 효과가 입증됐다. 동해 남부 재래시장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의 영향으로 하루 평균 방문객이 400~500명 가량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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